종합상황실 운영 등 ‘능동적 민원 처리’

[수원=트루스토리] 이상진 기자 = 경기도가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맞아 안전하고 행복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추석 연휴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도는 도민들이 명절 연휴 기간 중 가장 많은 불편을 호소하는 교통, 민원, 의료, 환경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행정력을 집중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 24시간 민원 처리 체계 구축 = 우선 명절 연휴에도 생활 밀착형 경기도 민원실은 24시간 계속 가동된다. 도는 언제나민원실, 031-120 콜센터, 수원역 민원센터, 민원전철 365 등 경기도 민원 채널을 명절 연휴에도 운영하며, 이와 별도로 민원 관련 8개 실국 13개반 100여 명으로 구성된 ‘추석 명절 종합상황실’을 9월 18일부터 22일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종합상황실을 통해 유관기관과 긴급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민원을 공조 처리하는 등 보다 능동적으로 민원을 해결해 명절 연휴 기간 민원으로 인해 고통 받는 도민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이다.
 
언제나 민원실은 여권발급, 각종 증명 발급, 생활 및 고충 민원, 현장 민원을 연휴 기간에도 24시간 처리한다.

수원역 민원센터는 오전 8시부터 오후 20시까지 무한돌봄 상담, 각종 증명 발급과 민원 상담을 맡는다.

120경기도콜센터는 24시간 내내 각종 불편신고를 접수하고 도정 안내, 민원 안내, 외국어 및 수화상담을 돕는다. 콜센터는 전화를 비롯해 SNS(ggsmart120)로도 교통정보부터 응급의료기관 안내 등 각종 생활 민원을 처리할 계획이다. 민원전철도 연휴기간 정상 운행한다.
 
◆ 교통 대책 추진 =
도는 연휴 전날인 17일부터 22일까지 특별교통대책본부를 꾸리고 귀성, 귀경객의 원활한 이동을 도울 계획이다.

수원과 의정부에 각각 본부를 설치하고 교통상황 파악, 운송질서 및 주정차 질서 지도 등을 벌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외버스 예비차 37개 노선 107대 증회 및 60대 증차를 통해 귀성, 귀경을 돕기로 했다. 아울러 시내버스 임시운행을 개선하고 도내 3만6천여 대 택시 가운데 1일 부재 차량 4,601대를 시군 실정에 맞도록 해제토록 해 성묘객 등 명절 기간 증가하는 이동 수요를 맞출 계획이다.
 
명절 기간 정체가 빚어지는 국도 1호선을 비롯해 39, 3, 43, 47호선 등 5개 축은 정체 시 주변 9개 구간으로 우회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내 교통정보와 버스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우선 도내 주요도로의 소통상황은 경기도 교통정보는 라디오 교통방송 및 전화(1688-9090), 인터넷(gits.gg.go.kr), 트위터(@16889090), 모바일웹(gits.gg.go.kr/mobile.do), 스마트폰 어플(경기교통정보)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버스운행 정보는인터넷(www.gbis.go.kr, m.gbis.go.kr), ARS(1688-8031), 모바일(4247), 스마트폰 어플(경기버스정보) 등으로 제공한다.
 
앞서 도는 안전한 귀성, 귀경길을 위해 불량 노면과 도로표지, 시선유도봉, 충격흡수대 등 도로 시설물을 사전 정비했다. 또 CNG 버스 운행 전 누출검사, 버스 타이어 공기압 점검 등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운수 종사자에게 특별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 물가안정대책 추진 = 도는 추석 성수품 수요가 급증하는 오는 9월 17일까지 추석물가관리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물가안정대책을 추진한다.

특별대책기간 동안 도와 시군에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 운영하고, 추석명절 성수품과 개인서비스요금 등 총 31개 품목을 추석명절 중점관리 대상품목으로 선정해 가격동향을 파악 관리할 계획이다.
 
중점관리 품목은 밤, 대추, 사과,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징어, 조기 등 농축수산물 15종, 이·미용료, 목욕료, 찜질방 이용료, 외식(삼겹살, 돼지갈비 등) 등 개인서비스 6종, 쌀, 양파, 마늘, 고춧가루, 밀가루, 식용유, 휘발유 등 생필품 10종이다.
 
도와 시군, 소비자단체 합동으로 물가지도 점검반을 편성하여 오는 17일까지 가격표시제 이행여부와 불공정거래행위 등에 대한 특별지도점검도 벌인다.
 
특히 추석 물가현장 모니터링 강화와 시군 추진상황 점검을 위해 도 과장급 31명을 시군 물가책임관으로 지정해 오는 17일까지 추석물가와 개인서비스요금 동향을 점검하고 직능단체 등을 방문하여 물가 관련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한편, 도와 공공기관, 시군 발주 공사는 기성금을 추석 이전에 지급하고, 관급공사 수급인과 하수급인에 대한 임금체불 여부도 점검, 지도해 체불임금 해소를 유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