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9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무위원들을 앞에 두고,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그 입장 중에는 “초동대응과 수습이 미흡했던데 대해 뭐라 사죄를 드려야 그 아픔과 고통이 잠시라도 위로를 받으실 수 있을지 가슴이 아프다”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사과의 형식이나 내용을 보면 사과라는 말을 붙이기조차 민망하다. 결국 단원고 학생 100여명의 유가족이 모인 유가족대책위는 박 대통령에게 제대로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을 요청했다.

일반 국민이야 그렇다하더라도 유가족들의 마음을 품는데 실패한 대통령이다. 초동대응과 부실한 구조작업이 실종자와 유가족들, 그리고 이를 지켜본 모든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한 것이 분명하다. 청와대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사고가 수습된 뒤 박 대통령이 다시 정식으로 대국민 사과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하지만 이런 유아적인 발상을 도무지 납득하기 힘들다. 도대체 결코 일어나서는 안될 국가적 대참사에 대해 국민의 투표로 당선된 대통령이 열 번이고 백 번이고 국민 앞에 고개를 숙이면 안 되는가. 세간의 비아냥을 그대로 빗대자면, 평생 ‘공주’로 살다보니 죄책감이나 책임의식 등의 단어는 남의 나라 이야기인가 묻고 싶다.

그런데 아픈 마음을 더 아프게 하고 분노하게 만든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무한책임을 지고 있는 대통령과 그 보좌진들의 무책임한 태도였다. 청와대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이나 민경욱 대변인, 이정현 홍보수석 등 청와대 핵심인사들이 최근 보여준 ‘책임회피’ 태도에 대해서 박 대통령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대통령 본인과 청와대의 책임에 대한 진정어린 사과였다고 보지 못하는 이유다. 그리고 이미 많이 지쳐버린 실종자 가족들을 위해 어떻게 실종자 찾기와 수습의 속도를 높일지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 그저 열심히 해 달라고만 했을 뿐이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구조와 수색작업을 남에게 떠맡기는 태도로 참사 수습에 책임을 지지 않으려던 지금까지의 모습을 고수하겠다는 것인가. 유가족대책위원회가 요청했듯이 대국민 사과를 다시 해야 할 것 같다. 국무회의에서의 사과말고 국민을 향한 직접 사과라는 형식뿐만 아니라, 청와대의 책임이 무엇인지부터 다시 생각하고 사과해야 한다. 그리고 유가족들과 실종자 가족들이 대통령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박 대통령이 다시 생각하길 촉구한다.

박 대통령은 ‘국가 개조’를 말했으나 박 대통령이 지금의 자세를 유지하는 한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국가 개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 바로 ‘대통령부터’ 개조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또 다른 대형 사고가 며칠 후 우리 사회 곳곳에서 터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