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윤한욱 기자 = 한상대 검찰총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검찰청 간부부터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들까지 릴레이 항의 방문이 이어지면서 한 총장이 ‘마지막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복수의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대검찰청의 검사장급 간부 전원이 한상대 검찰총장에게 용퇴할 것을 건의한데 이어 대검 과장급 간부들과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들도 한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채동욱 대검 차장과 대검 부장(검사장)들은 이날 오전 9시 한 총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총장의 명예로운 용퇴를 건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한 총장은 착잡한 표정으로 “다 나가라고 하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복수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검찰 간부들의 사퇴 요구에 대해 한 총장은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며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

이 같은 발언이 사실일 경우 한 총장은 사실상 사퇴할 뜻이 없음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한 참석자는 “대검 간부들은 한 총장에게 사퇴를 요구했지만 한 총장이 간부들의 제안을 사실상 거부해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귀띔했다.

결국 30일 검찰개혁안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후배들의 압박에 이어 야권까지 가세하면서 한 총장이 어떤 결론을 내릴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