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이기영 기자 = 전경련은 박근혜 대통령의 남미 순방에 맞춰 인구 6억명, 국내총생산(GDP) 6조 달러의 새로운 성장엔진 중남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중남미는 1인당 국내총생산(GDP)는 신흥시장 평균의 1.9배 수준인 1만 달러에 육박하고 중산층 비중이 40%를 상회하고, 전체 인구의 과반수가 30세 미만으로 향후 ‘고도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및 일본 등에 비해 우리기업의 진출이 뒤지고 있어 중남미 시장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전경련이 제시한 첫 번째 전략은 일본, 중국 등 경쟁국과 협력하여 중남미 인프라 시장에 진출하라는 것이다.

전 세계 인프라 시장은 점차 융합화, 대형화 되고 있어 여러 국가, 기업이 협력하여 위험을 분산시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자금력에서 밀리는 한국기업으로써는 풍부한 자금을 갖춘 중국과 일본과 협력할 필요성이 있다.

일본의 정책금융기관 자본규모는 264억 달러로 한국(65억 달러)과 네 배 가까이 차이가 나고 있다. 중국도 해외 입찰 중 1억 달러 이상 대규모 사업의 비중이 금액 기준으로 약 86%에 이르고 있어 자금동원력이 뒷받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본 및 중국 기업과의 공동 진출을 위해 한중일 3국의 금융기관들이 공동으로 대출과 보증을 제공하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미 3국이 기업이 인프라 시장에서 협력한 사례가 있는 만큼, 향후에도 서로 간 협력을 통한 진출이 우리기업의 수주 가능성을 높여 줄 것으로 전경련은 전망했다.

중남미국가는 무선통신 인프라 확충, 전자정부 등 국가 차원에서 ICT 인프라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수요는 우리나라 입장에서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ICT교육센터 설치, 한·중남미 ICT장관포럼 개최 등 정부간 ICT분야 협력은 지속되고 있는 만큼, 관심기업의 참여를 통해 사업기회를 찾을 필요가 있다. 또한 중남미 지역 콘텐츠 시장 성장률은 10%대로 드라마 등 한류를 활용한 콘텐츠 수출도 기대가 된다.

지구 정반대라는 물리적인 제약요건을 ICT 기술과 한류를 활용해 전자상거래를 통해 중남미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중남미 지역의 전자상거래 규모는 3320만 달러로 한국의 2020만 달러보다 큰 규모이다. 여기에 인구의 과반수가 30세 미만인 인구구성, 스마트폰 보급 확대 등으로 중남미 지역의 향후 전자상거래 성장잠재력도 높다. 한미 FTA 타결 이후 한국에서 미국직구가 증가한 것처럼, 중남미의 한국제품 역직구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일본이나 중국기업보다 한국 기업이 뛰어난 점이 현지화전략이다. 현지화 전략을 통해 한국제품의 위상 강화와 점유율 확보를 꽤할 수 있다. 브라질에서 한국기업은 현지화 전략을 통해 문화적 차이와 지리적 거리를 극복하고 브라질 시장에서 경쟁국을 제치고 성공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정부에서는 FTA 체결과 정책적 금융 지원으로 중남미 시장을 국내기업들이 적극적 진출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남미 주요국가의 비농산물 양허관세율은 평균 25%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으로 FTA체결을 통한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Mercosur(브라질,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우루과이, 파라과이)국가는 보호무역주의가 강한 경향이 있어 조속한 FTA 체결이 필요하다.

일례로, Mercosur의 평균관세가 12%인 데 반해, 역내 자동차 산업의 육성을 위해 자동차의 대외공동관세는 35%에 이른다. 콜롬비아도 승용차에는 관세를 35% 부과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미 체결된 FTA의 조속한 발효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정부의 정책 금융 지원도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 중남미 건설 규모는 올해 70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 기업들이 놓치면 안 될 시장이나, 자금 조달력이 열세한 한국 기업은 경쟁국에 비해 불리한 여건에 놓여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향후 5년간 10억 달러 규모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기대가 되나, 정상외교를 비롯한 전방위적인 진출 전략을 기업과 정부가 같이 마련해야 한다고 전경련은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