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안철수 의원 홈페이지
[트루스토리] 최봉석 대표기자 = 안철수 기자회견은 그나마 새정치민주연합이 해킹과 죽음의 ‘진실’을 추적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있다. 안철수 기자회견이 보여준 정치적 ‘가치’가 국정원 해킹 정국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안철수 기자회견이 없었더라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국가정보원이 구매·운용한 해킹프로그램인 ‘리모트컨트롤시스템(RCS)’의 모든 로그파일을 포함한 7개 분야 30개 자료를 과연 누가 국정원 및 SK텔레콤에 요청할 수 있었을까.

그럴만한 지식의 소유자도 없었고 그럴만한 배짱도 없었을 것이다. 세월호 정국부터 새정치와 새누리가 보여준 이상할만큼 신기한 ‘찰떡 궁합’은 안철수라는 정치인이 왜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한지 그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불리는 안 의원은 한때 대통령 후보였고, 한때 야권 대표였고, 지금은 야당 거물 정치인이다.

이번 국정원 직원 자살을 접한 대다수 시민들은 현재 ‘안타깝다’는 생각보다 ‘조작이다’ ‘황당하다’ ‘어이없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정원이 억울하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뭘 하더라도 무조건 지지해주는 콘크리트 지지층일 뿐이다.

이번 사태의 핵심은 의심되는 파일을 모두 삭제하고 난 뒤 본인은 결백하다며 유서까지 쓰고 자살을 했다는 것이다. 안철수 의원이 모든 사안을 분석한 결과 ‘이해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면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국정원 내부에서 벌어진 것이다.

국회의원으로서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이 같은 맹활약을 펼치는 것은 그래서 바람직하고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불구하고 조선과 동아가 탄생시킨 종편은 정체를 알 수 없는 논객들을 불러 ‘안철수가 정치인이 다 됐다’고 비하하고 조롱에 열중하고 있다. 정치인이 정치행위를 하는 것을 두고 ‘트집’을 잡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논리대로라면, 정치의 문외한이었던 정치의 비분야 관계자들이 공천을 받아 초선이 된 새누리당 출신 의원들은 아무 짓도 하지 말고 집구석에서 놀고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인가. 아니면 골프치고 성접대를 받으라는 이야기인가.

안철수 의원이 국가정보원과의 정보력 싸움에서 탄력을 받고 있다. 더욱 더 강하게 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종편과 수구보수세력의 총반격에도 불구하고 ‘진실의 문’이 열릴 때까지 진실과의 싸움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 때도 그랬고, 메르스 참사 때도 국민은 직접 목격했다. 국가가 국민을 위해 존재하지 않고 개인과 이익집단과 재벌과 대기업을 위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유명 뮤지션이 불렀던 ‘시대유감’의 가사처럼 정직한 사람들의 시대는 갔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과거 박근혜 대통령을 ‘칠푼이’라고 지칭하며 혹평하기도 했다. 국정원 사태에서 SNS을 중심으로 가장 많이 회자되는 과거지사다.

한 누리꾼은 “간첩 증거 조작, 북풍공작, 미림팀 비밀 도청, 대선 댓글 조작까지 과거 국정원을 보면 도덕적으로 문제가 심각한데, 직원 개인의 도덕성에 모든걸 맡기고 마음대로 파일도 삭제할 수 있게 해놨다? 이건 아주 내부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니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해 국정원에 대한 질타조차 없이 입을 꼭 다물고 있는 것에 대한 지적이기도 하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 “여당은 진상 규명을 하기보다는 파문 차단과 의혹 축소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심지어 국민정보지킴이 위원장인 저에 대한 개인적 정치 공격을 하며 정쟁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옳은 말이다.

안 의원을 지지하는 국민이 대다수다. 안 의원이 분명이 알아야 할 점은 딱 한 가지다. 앞으로 여야 정치권이 관련된 사안을 조사하다 삭제가 발견된 파일들은 ‘모두 다’ 이미 자살한 국정원 직원의 행동으로 몰면서 국정원이 철저하게 방어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그게 핵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태는 심각하다. 내막을 잘 파헤쳐야 하는 이유다.

다음은 안철수 의원 기자회견 전문

오늘은 국정원에 요구 할 자료에 대해 설명 드리기 위해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겠습니다. 자료요구에 앞서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번사건에 대해 국정원은 스스로도 밝혔듯이 국가정보 기관으로 매우 이례적으로 국민들 누구나 의혹을 가질만한 합리적 의심에 대해 국정원에 대한 근거없는 의혹 매도와 자해행위로 규정하며 공격적으로 대응했습니다. 그것도 모자라 세계 어느 정보기관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국정원직원일동의 성명발표를 통해 국민적 의혹에 대한 야당의 진상규명 노력에 대해 정치공세라며 공작정치에 버금가는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여당 또한 국민적 의혹에 대해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입장에서 진상규명하기보다 파문차단과 의혹 축소에만 몰두하며 국정원 대변인으로 전락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국민정보지키기 위원장인 저에 대한 개인적 정치공격을 하며 정쟁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요청 드립니다. 국정원은 야당의 진실규명 노력을 정치공세로 몰아세우기 위한 정치공작을 중단하고 야당이 요구하는 자료요청에 성실히 답하는 것이 국정원이 지금 해야 할 바른 일입니다. 정부여당도 국정원의 대변인 역할보다 국정원이 국가안보를 위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의혹해소를 위한 국회차원의 노력에 함께 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제가 이번 국정원 사건에 대해 야당의 진실규명에 대해‘국민정보 지키기위원회’라고 명칭을 정하고 직접 위원장을 맡게 된 것은

첫째, 국가안보를 위해 제대로 일하는 국정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국민의혹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책을 수립하자는 것이고

둘째,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휴대폰으로 도감청 당할지 모른다는 국민 불안을해소하기 위함임을 다시 한 번 밝히고자 합니다.

아울러 이런 원칙은 새정치민주연합의 당, 원내, 정보위,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4자가 모이는 고위전략회의를 통해서 다시 한 번 확인 할 것입니다.

국정원과 여당은 정쟁을 중단하고 국민적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을 위한 본위원회의 자료요구에 성실히 임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오늘 국정원 자료제출은 7개 분야 30개 요구로 본위원회에 참여한 국회정보위원회를 통해 국정원에 요청할 것이고,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해 SK텔레콤에 요청할 것입니다.

그중 핵심적 내용은

첫째, 국정원장이 약속한 불법해킹 프로그램인 RCS에 대한 테스트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로그파일 원본을 공개해주십시오. (국정원 방문을 통해서만 공개 가능하다면 야당이 지정한 전문가가 참여해서 확인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로그파일은 컴퓨터의 모든 활동내역이 기록되는 파일입니다. 말하자면 컴퓨터의 발자국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출력물된 유인물이 아닌 파일자체를 제출해 주십시오. 이번과 같은 해킹사건에서는 본부 컴퓨터가 있고 타겟의 단말기(휴대폰, PC 등)가 등장합니다. 본부 컴퓨터가 타겟 단말기를 어떻게 해킹했는지, 무엇을 해킹했는지와 관련된 모든 정보가 본부 컴퓨터에 로그파일로 남게 됩니다. 이 로그파일을 분석하면 타겟 단말기의 모델명, IP, 통신사, 접속일시 등을 알 수 있고 이 정보를 가지고 통신사에 문의하면 타겟 단말기의 소유자를 알 수 있게 됩니다. 결국 로그파일을 분석하면 타겟 단말기의 소유자가 국내 민간인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로그파일 원본공개가 이루어져야 이번 사건의 핵심 쟁점인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인 사찰을 감행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로그파일 원본공개가 이번 사건의 핵심적 문제입니다.

둘째, 모든 공작은 플랜A의 실패, 노출 등 오염을 대비하고 시험과정에서는 공작팀간의 경쟁을 위해서 플랜B와 플랜C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공작업무의 기본입니다. 만약 플랜 B와 C가 없다면 정보공작에 무능한 것이고 있는데 공개하지 않는다면 은폐와 축소라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RCS이외에 유사한 프로그램 구매와 운영여부에 대한 자료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사망한 국정원 직원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먼저 사망한 국정원 직원이 삭제/수정된 채 훼손된 파일 원본과 복구한 파일을 동시에 제출해주십시오.

훼손된 파일의 복구는 원본이 아닌 카피본으로 복구합니다. 훼손된 파일 원본은 복구한 파일의 위변조를 알수 있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아울러 국정원 직원은 사망직전 국정원으로부터 감찰이 있었다고 여당의 정보위원과 언론을 통해 알려지고 있는데 국가정보원 직원법 27조 징계대상자의 진술권에 따라 작성된 진술서와 감찰 조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국정원이 악성프로그램을 심어 놓은 여러 휴대전화 IP중 국내주소를 가진 휴대폰 IP어드레스 3개 (223.62.169.2 / 223.62.212.18 / 223.62.188.88)에 대한 자료를 SK텔레콤에 요청합니다. 본 위원회에 참여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의 협조로 자료 제출을 요구할 것이며 이에 응하지 않는다면 검찰수사를 통해서라도 반드시 밝히겠습니다. 해킹팀으로부터 유출된 400GB의 자료 중에는 2015년 5월과 6월 해킹팀 자체 컴퓨터의 로그파일도 포함돼 있습니다. 이 로그파일을 분석하면 해킹팀이 해킹한 타겟 단말기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로그파일을 분석한 결과 국내 IP들이 나왔는데, 이 중 몇 개의 IP는 연구개발용 또는 대북용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문제는 해킹팀이 국내 민간인을 타겟으로 해킹을 할 이유가 없는데 왜 해킹팀의 로그파일에서 국내 민간인의 것으로 보이는 IP가 발견됐느냐 하는 것입니다. 유출된 이메일 내용을 분석하면 어떤 이유에서든 국정원의 활동내역이 국정원 컴퓨터의 로그파일로만 남는 것이 아니라 해킹팀 컴퓨터의 로그파일로도 남는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정원이 해킹팀에 항의한 사실은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자세한 자료제출 요구 리스트는 유인물로 갈음합니다. 이상입니다.

국정원 자료제출 요구 사항

ⅠRCS 구매 관련

1. 구입 목적

2. RCS 구매 계약 내역 (라이센스, 계약서, 인보이스 포함)

3. 유사 프로그램 (Gamma Group의 FinFisher, NSO Group의 Pegasus 등) 구매 여부

4. RCS 외에 TNI, RAVS 구입 목적 및 경위

5. 도입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예산 및 결산 자료

6. 라이센스 갱신 지연 사유

ⅡRCS 운용 관련

7. 테스트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로그 파일

8. 감청한 단말기 수 / 인원 수 (인적사항 포함)

9. 내부 운용 조직 구조, 인력의 수 및 각각의 직무

10. 감청 내역 및 조치사항

11. RSC 유사 프로그램 자체 R&D 내역

12. 국정원 조사현장에서 RCS 감청 시연

13. 운용 실무자 면담

Ⅲ규정(법령) 관련

14. 도감청 장비 설치 신고서 및 신고사항

15. RCS 구입 및 운용을 국회 정보위원회에 신고하지 않은 사유

16. RCS를 운용하면서 받은 대통령 또는 법원의 감청 영장 개수 및 내역

17. 국정원의 도감청 관련 내부 관리규약 (매뉴얼), 주요시스템의 접근권한 내부 매뉴얼

18. 직원일동 명의로 성명을 낸 행위에 대해 공무원의 집단행위를 금지한 국가공무원법 66조 위반, 정치관여가 금지된 국가정보원법 9조 위반 여부

Ⅳ나나테크 관련

19. 국가정보원과 나나테크가 접촉하게 된 경위

20. 나나테크를 통해 RCS를 구입한 경위

21. 나나테크 제품 납품내역

Ⅴ배포 관련

22. Exploit 유포 URL 목록 및 해당 URL을 클릭한 관련 로그 (클릭 수, 클릭한 단말의 IP address 등 상세 단말 정보)

23. Exploit 배포서버 정보 (IP address, Domain 등)

24. Devilangel1004 이메일 내역 및 계좌이체 내역

Ⅵ사망한 직원 관련

25. 사망한 국정원 직원이 삭제/수정해 훼손된 원본 파일 및 상세 복구 내역

26. 사망한 직원에 대한 내부 감찰 보고서 (진술서 포함)

27. 사망한 직원이 유서에서 언급한 대테러 대북 자료의 의미 및 삭제방법, 목적

Ⅶ국정원 프로세스 관련

28. 해킹팀과 국정원이 주고받은 메일 일체

29. 국정원 예산 품의서

30. 새누리당 특정 의원에게만 보고하는 국정원 정보원 및 보고 내용 일체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