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안정현 기자 = SK텔레콤은 오는 22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이하 MWC) 2016’에서 자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브라보! 리스타트’ 참여 기업인 ‘DOT(닷)’ 사가 세계 최초로 ‘점자 스마트워치’를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DOT’의 ‘점자 스마트워치’ 컨셉은 이미 국내외 언론을 통해 꾸준히 소개되었지만, 완제품이 공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SK텔레콤은 창업지원 프로그램 ‘브라보! 리스타트’를 통해 ‘DOT’이 제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기획 컨설팅, 개발 자금, 사무공간 등을 1년간 지원해왔으며, 이번 MWC에서도 자사 전시관에 ‘DOT’을 창조경제 대표회사로 소개하고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DOT’의 ‘점자 스마트워치’는 총 30개의 작은 핀이 내장된 세계최초 시각장애인용 웨어러블 기기이다. 이 기기는 스마트폰 문자와 SNS 등 텍스트를 스마트워치에 내장된 핀의 모양을 변형해 점자 형식으로 표현해준다.

기존 시각장애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TTS(Text-to-Speech)’ 서비스는 텍스트를 소리로 변환하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는 사생활 노출 우려가 있었지만 ‘점자 스마트워치’는 기기를 착용한 고객만이 손가락으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평가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