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할 수밖에 없는 ‘북한 식당’ 집단 탈북 보도, 그 배후는 있나 없나

 

[트루스토리] 송유찬 기자 = 한국 경제도 어려운 상황에서 북한 식당에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솔직히 아무런 관심이 없어 보인다.

다만 북한 식당 집단 탈북 보도가 왜 ‘이 시점에’ 일부 보수언론을 통해 대서특필 되는지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뜨거울 뿐이다. 야권은 이런 점을 강하게 성토하고 있다.

청와대가 11일 ‘북한 해외 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 기자회견 지시설을 공식 부인했지만 야권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고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지난 8일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 발표가 통일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의 지시로 이루어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 “주무부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나서 직접 발표를 지시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청와대의 총선 개입 중단을 촉구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통상 탈북자는 입국 뒤에 국가정보원 등의 합동 신문을 거쳐 보호 여부를 결정하는데 정부는 이런 절차를 생략하고 탈북사실을 먼저 공개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정부가 집단 탈북 사실을 공개하면 북쪽에 남은 가족의 신변이 위험해진다며 탈북 사실을 비공개로 해온 전례에도 어긋난다”며 “결국 정부가 목전에 다가온 총선에서 보수 표를 결집하려고 긴급 발표를 지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지우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과거 보수정권이 선거 때마다 악용했던 북풍을 또 한 번 불러일으키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이 새누리당 상직색인 붉은 재킷을 입고 전국을 도는 것도 모자라 탈북 사건까지 선거에 이용하려 하다니 정말 후안무치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국정은 등한시하며 총선에 사활을 건 듯 개입하려는 청와대의 행태는 국민의 심판을 불러일으킬 뿐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당시 언론보도에 따르면 통일부는 탈북민과 북쪽에 남은 가족들의 신변 안전을 위해 공개를 반대했지만 이는 청와대에 의해 철저히 묵살되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도 “지난 8일 있었던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 발표에 대해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례적으로 통일부와 외교부가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열어 이번 탈북이 대북제재의 실효성을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포장하기까지 한 것은 다 이유가 있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 대변인은 “청와대 관계자는 이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지만, 이미 보수언론에서마저 이런 정부의 행태를 ‘창조북풍’이라며 조소하는 상황”이라며 “결국 기존의 관례와 원칙을 크게 벗어난 이번 탈북 기자회견은 청와대가 코앞으로 다가온 총선에 남북문제를 이용하려 했다는 의심을 지우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를 외치며 격전지를 누비는 것으로도 모자라 ‘창조북풍’을 연출하는 청와대의 ‘창조적 발상’이 참으로 놀랍다”며 “국민이 대통령과 청와대에 기대하는 것은 창조적인 선거 개입이 아니라 민생을 살피는 민주적인 창조성이다”고 일갈했다.

이어 “만일 청와대가 여전히 구태의연한 방식을 고집한다면 국민은 그 파렴치함을 단호하게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한겨레> 신문 보도에 따르면, 복수의 정부 관계자는 “통일부의 집단 탈북 공개 브리핑은 청와대의 지시로 갑작스럽게 하게 된 것으로 안다”며 “통일부가 집단 탈북 사실을 공개하면 북쪽에 남은 (탈북자) 가족의 신변이 위험해지며 탈북 사실을 비공개로 해온 전례에도 어긋나는 일이라며 반대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통일부의 반대를 묵살하고 집단 탈북 사실을 공개하도록 지시했다는 것이 사실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근혜정부가 탈북자들에 대한 구체적 조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절묘하게 언론을 통해 탈북자들의 일거일동이 구체적으로 보도되는 것은 그동안 ‘남북 갈등’ ‘안보 문제’ 등으로 비공개를 원칙으로 했다는 점과 180도 다르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꿍꿍이 속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현 정부가 탈북자들의 귀순에 이어 고위 북한군의 과거 남측으로의 망명 사실까지 상세히 밝히고 있어, 사실상 목전에 다가온 총선을 앞두고 있는 국내 정치상황과 연관이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일종의 북풍몰이라는 것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런 북한 관련 보도가 집중적으로 나오는 것이 국방부 단독으로 결정했겠느냐”며 “설령 청와대가 관여하지 않았더라도, 결과적으로 보수유권자들의 결집을 노리는 데는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그러나 4·13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례적인 발표를 한 것과 관련, “상황 자체가 이례적이기 때문에 발표를 한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사진제공 = 포커스뉴스

▲ 사진제공 = 통일부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