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여성생식기질환 1위 “난소낭종”...출산경험 없는 20~30대 미혼여성과 청소년까지 호발 연령 확대

초기 별다른 증상 없으나, 방치하면 하복부 통증과 대소변장애, 복강 내 출혈 일어날 수 있어

[트루스토리] 오찬주 기자 = 중학교 2학년 딸을 둔 김영아(41.여)씨는 아랫배가 아프고, 배에 뭔가가 만져진다는 딸의 말을 그냥 흘러 들었다. 곧 나아지겠지 하는 생각으로 방치했는데, 계속된 통증 호소로 반신반의한 마음으로 병원을 찾았다. 하지만 난소낭종이라는 뜻밖의 진단결과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난소낭종이란 난소에 발생하는 낭성 종양으로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물혹을 말한다.

자궁근종과 더불어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며, 과거엔 임신과 출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요즘엔 출산 경험이 없는 20~30대미혼여성과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그 연령층이 확대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난소종양(낭종),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경부염, 월경장애 등으로 진료를 받은 10대 환자는 2005년 3만 2727명으로 이후 매년 5~10% 증가세를 보였으며, 2014년에는 6만명의 10대 환자가 여성 생식기질환으로 산부인과 진료(외래·입원)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 중 난소낭종은 10대 여성이 생식기질환으로 입원치료를 받은 가장 큰 원인이였으며, 2005년 586명에서 2014년 763명으로 37% 증가했다. 반면 동일기간 20대 여성의 난소낭종 입원치료 증가율은 약 5% 미만, 외래진료는 약 18% 늘어난 것에 그쳐 10대 여성의 증가율이 20대 여성보다 7배 높게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의 서구식 식생활과 극심한 학업 스트레스의 증가,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난소낭종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난소낭종이 커지면 콕콕 찌르는 듯한 아랫배 통증이나 압박감이 생기며 배에 혹이 만져지기도 하고, 악화되면 배가 터질 듯이 아파지면서 대소변을 보는 것이 고통스러워지기도 한다. 또한 방치 시 난소낭종이 파열되어 복강 내 출혈이 생기게 되어 급성복통과 감염을 유발하기도 해 초기 발견과 신속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의학전문가들은 “난소낭종은 10대에게서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원인 모를 복통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조기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부분 가임기 여성에게서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법을 선택함에 있어 임신과 출산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정상적인 난소조직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치료를 시행 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