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김종렬 기자 =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4일 야3당이 검찰개혁특위 설치, 세월호 특조위 활동기간 연장 등 8개 사항에 합의하며 새누리당에 공동 대응키로 한 데 대해 “정치공세당, 발목잡기당으로는 평생 야당밖에 못한다”고 반발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에서 “야3당이 어제 민생추경을 처리하는 전제조건으로 8개 정략적인 항목을 내걸었다. 야3당의 어제 모입은 한 마디로 야합, 정략, 반협치, 반민생경제”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4.13 총선 민의가 무엇인가. 제발 좀 국회에서 일 좀 하라는 것 아닌가. 국민이 먹고 사는 문제 좀 제발 먼저 챙겨달라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구조조정, 일자리 문제와 관련된 추경이 도대체 이러한 정치 공세적인 의제와 무슨 관련이 있다는 말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특히 “어제 우상호 원내대표가 이런 얘길 했다. ‘소수 여당이 다수 야당의 발목을 잡고 있다. 여당은 자기들 하고픈 것만 골라서 하고 정작 해결 할 일은 피하고 있다.’ 제가 하고 싶은 얘기를 토시만 좀 바꿔서 하고 있다”면서 “도대체 발목을 누가 잡는가. 정작 해결해야 할 일을 피해온 정당이 어느 정당이냐. 노동개혁4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규제프리존법, 사이버테러방지법 무엇 하나 협조해줬는가. 야당은 지금까지 계속 발목만 잡아오지 않았는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정략적인 의제와 연계해서 민생경제, 일자리, 먹고 사는 문제와 관련 없는 이러고도 여당을 추구하는가”라고 물은 뒤 “정치공세당으로는, 발목잡기 당으로는 평생 야당밖에 못한다”고 질타했다.

야권이 추진 중인 검찰개혁에 대해선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춰 사법제도를 바꾸겠다는 이런 의도는 동의할 수 없다”며 “법사위 차원에서 얼마든지 검찰개혁안 논의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특조위기간연장, 세월호특조위 그동안 수백억 예산을 펑펑 써놓고 지금까지 밝혀낸 것이 무엇인가. 아무것도 밝혀낸 것이 없다”며 “일반 공무원들이 그렇게 일하면 처벌 받는다. 법정시한도 끝났다. 특조위 기간을 연장시켜 줄만한 아무런 합리적인 이유가 없다. 수용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사진제공 = 새누리당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