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제데모 명령한 청와대, 관제데모 지원사격한 전경련...그들은 범죄집단이었다

 

[트루스토리] 김수정 기자 = 그랬다. 언론의 보도가 맞았다. 관제데모는 존재했다. 역사 속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었던 관제데모는 박근혜정권에서 버젓하게 부활했다. 아니, 박근혜정권 뿐일까. 이명박 정권도 의심해 봐야 한다. 두 정권의 성격은 비슷하니까.

비겁한 권력을 유지하고 확대하고 폐쇄된 공간에서 자신을 유폐하기 위해 관제데모가 날개를 달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물론 청와대가 주도했다. 청와대가 주도했다는 의미는, 박근혜 대통령도 알았다는 의미로 접근할 수 있다.

청와대가 대통령 정무수석비서관실을 통해 보수단체 10여 곳을 지정해, 전경련에 자금 지원을 요구한 정황을 박영수 특검이 포착한 것으로 복수의 언론들이 타전하고 있다. 보수단체는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어버이연합’을 중심으로 10여 곳 정도.

청와대가 전경련을 협박한 이유는 단순하다. 관제데모 때문이다. 어버이연합 등에게 돈을 지원하고, 어버이연합은 그렇게 받은 불법적 돈을 풀어 친정부 집회를 개최하라는 것이었다. 명령인 셈이다.

이를 위해 청와대는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했다. 이 같은 사실은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 폭로했다. 양심선언을 한 셈이다. 지금까지 어버이연합 등은 ‘청와대로부터 돈을 받지 않았다’ ‘전경련으로부터 1원도 받지 않았다’고 했다.

검찰 수사가 진행될 때는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어디론가 잠적했지만 그 누구도 찾지 않았다. 결국 그 배후에 청와대와 김기춘 등이 있었기 때문으로 그 더러운 역사의 실체가 조금씩 탄핵 정국에서 드러나고 있다.

물론 관제데모를 위해 전경련은 자체 지원이 불가능해 ‘대기업’을 또다시 압박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게 매년 30억원 이상씩 걷었다. 관제데모는 말 그대로 ‘돈을 받고’ 집회에 참석한 것이다. 자발적인 집회와는 성격 자체가 다르다. 여론을 조작하는 행위다. 그리고 청와대는 어버이연합의 ‘물주’라는 사실이 마침내 증명됐다.

관제데모가 사실로 드러나면서 그간 촛불정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태극기집회’도 배후가 있을 것이라는 의혹은 합리적인 의심이 됐다. 하지만 관제데모 논란에 대해 청와대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고, 박근혜 변호인 측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들의 주장은 간단하다. 박근혜정권에 반대하면 ‘블랙’, 박근혜정권에 찬성하면 ‘화이트’. 반대하는 쪽은 소멸시켜야 할 존재이고, 찬성하는 쪽은 ‘상부상조’하는 관계를 유지해야 했다. 박근혜가 ‘법’이기 때문에 관제데모도 필요했다는 것이다. 국민과 대화하고 대화가 되지 않을 경우 설득을 통해 국정을 운영해야 했지만, 오직 자신만을 꾸미기 좋아했던 권력자와 권력자를 바라보며 권력을 유지하기 바랐던 또 다른 권력자들은 관제데모로 세상을 지배하길 바랐다.

결국 드러났다. 왜 광화문 촛불집회에 반대하는 ‘수상한’ 태극기집회가 존재했는지 말이다. 정권이 바뀌면 그들의 ‘돈줄’은 모두 끊기게 되기 때문에 그들은 관제데모를 스스로 부채질 했다. 설령 지금은 돈을 받지 않더라도, 문재인 정권으로 정권교체가 이뤄질 경우 ‘돈 줄’은 100% 끊기게 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들은 마지막 전투를 벌였던 셈이다.

박 대통령은 부모 시대에서 배운 그대로 현실에 접목시켰다. 청와대를 스스로 범죄집단으로 만들었고, 죄책감 같은 건 전혀 느끼지 못했다. 탄핵감이다. 자신들의 탐욕을 위해 국민을 분열시켰다. 한 쪽에선 관제데모를 부추기면서도 한 쪽에선 ‘국민 대통합’을 외쳤다. 어버이연합에 대한 재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다. 국민이 낸 세금이 어버이연합으로 들어갔다. 꼬리가 길면 잡힌다고 했던가.

관제데모는 특검에 의해 그 실체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관제데모에 올인했던 단체는 수구우익단체들이다. 일각에선 ‘시민단체’라고 표현하지만 더 이상 시민단체의 성격을 상실했다. 오직 돈을 받고 박근혜정권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태극기를 흔들었을 뿐이었다. 그리고 돈을 받고 집회가 끝나면 유유히 사라졌다.

그들에게 필요한 건 ‘권력 유지’가 아니라 ‘돈’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직접 청와대 관계자를 강남으로 불러 ‘당당히’ 자금 지원을 부탁했던 것이다. 자금지원이 되지 않을 겨우 ‘양심선언’이라고 한다고 청와대를 협박했을 가능성이 존재하고, 겁에 질린 청와대는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듣보잡’ 단체에 돈을 지원해야 했다. 노잣돈 없인 집회를 개최하지 않겠다고 생떼를 쓴 셈이다.

허섭스레기 수준으로 전락한 관제데모의 40% 예산은 전경련에서 나왔다. 그리고 이러한 관제데모의 비리는 박준우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서 후임인 조윤선 전 수석에게도 그래도 보고됐다. 모든 걸 여전히 전면 부인하고 있는 조윤선 전 장관이 ‘탄식’하며 관제데모 실체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순간이었다.

“군인이여, 일어나라, 계엄령을 선포하라”. 관제데모에서 나왔던 이 구호는 바로 청와대 작품이었던 셈이다.

관제데모를 알았던 조윤선 장관 사진 = 트루스토리 DB / 조윤선 SNS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