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고객센터 ‘현장실습 여고생’ 사망, 정치권 “헬조선에서 몸부림치다…”

 

[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현장실습을 나간 특성화고 여고생이 저수지에 투신해 사망한 사건과 관련, 야권은 한 목소리로 ‘노동 착취에 따른 비극의 희생자’라며 철저한 근로감독을 촉구했다.

이 여고생은 “아빠, 나 오늘도 콜 수 못 채웠어. 늦게 퇴근할 것 같아”라는 마지막 메시지를 남기고 죽음을 맞이했다. 열정 페이와 헬조선에 몸부림치다 좌절하고 아파하는 이 시대 청년들의 모습과 우리 사회의 일그러진 자화상이기도 하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현장실습 여고생 사망 사건과 관련, “현장실습에 나간 여고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다”라며 “교육이라는 미명하에 노동착취와 인격 폭력 때문에 일어난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한창 희망을 꽃피워야할 어린 학생이 오히려 비극의 희생자가 되었다는데 놀라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현장 실습생에 대한 교육부와 고용노동부의 무책임한 지도감독이 이런 사태를 만들었다고 본다”라며 “교육부의 현장실습에 대한 기업 책임성을 강화하고, 고용노동부는 실질적인 노동행위에 대한 철저한 근로감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혜자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전북 전주시의 한 이동통신회사 콜센터 상담원으로 근무하던 특성화고 여고생이 높은 업무강도를 견디지 못해 저수지에 투신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라며 “문제의 콜센터에서는 3년 전에도 상담사가 실적 압박과 노동 착취를 폭로하는 유서를 남긴 채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고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고는 인턴과 시간제 일자리 등과 같은 나쁜 일자리를 양산해온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10년 반노동정책이 불러온 결과”라며 “특히 정부와 학교가 나서서 고교생과 대학생들을 ‘현장 실습생’이라는 미명 아래, 아르바이트와 다를 바 없는 단순 노무를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노동착취’를 묵인해온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특히 “산학협력 현장실습을 지도 감독해야 할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면서 애꿎은 현장 실습생들만 법적 보호와 행정감독의 사각지대로 내몬 것”이라며 “대기업들 또한 ‘인건비 절감’을 위해 무분별한 외주화를 추진하면서 학점 이수와 졸업 요건에 매여 있는 현장 실습생들을 악용한 꼴이다”고 일갈했다.

정의당 이정미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전주의 한 통신사 고객센터에서 취업연계 현장실습 중이던 고교생이 과로를 호소하던 중 자살한 사건이 알려졌다”라며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할 정치인이자, 앞선 세대의 한 사람으로 침통한 마음을 금한 길이 없다”고 개탄했다.
 
그는 “숨진 학생은 인터넷과 휴대폰 계약해지 방지업무를 했는데, 실적을 채우지 못해 연장근로를 했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족들에게 호소했다고 한다”라며 “현행 ‘직업교육훈련촉진법’은 현장실습 중인 미성년자가 1일 7시간, 1주일 35시간 초과하여 일하지 못하며, 당사자가 합의하더라도 1일 1시간 1주일에 5시간의 연장근로만을 허용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해당 기업체는 학생의 의욕이 과도했다고 책임을 피해자에게 돌렸지만, 자발적 연장근로조차 명백히 불법”이라며 “더군다나 고용 약자인 청소년 현장실습생이 과연 자발적으로 연장근로를 했는지조차 의문으로 불법적인 강제 연장근로가 있었는지에 대해,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등 관계기관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앞서 지난 6일 지난달 전주 LG유플러스 고객센터에서 일하던 특성화고 현장실습 학생 A양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적인 일이 있었다라며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회사의 부당 노동행위 여부를 조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