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부정부패 재조사해 법적책임 묻겠다”

 

[부산 = 트루스토리] 정석호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1일 부산을 찾아 “90년 3당 합당 이후, 가짜 보수가 부산 정치를 독점해 온 30년, 부산의 발전이 정체되었다”라며 “인구는 줄고 대한민국 제 2도시의 위상은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국민주권 부산 선대위 출범식 및 부산 비전 선포식’에서 “지금 부산이 힘들고 아프다. 대한민국 산업화와 민주화를 선도해온 부산이 활력을 잃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또 “고령화율은 광역시 중에서 가장 높고 실업률은 전국 두 번째이며 조선해운산업의 어려움으로 지역경제가 초토화 되고 있다”라며 “다시 부산 경제를 뛰게 하겠다. 다시 활력 넘치는 제 2도시 부산을 만들겠다. 정권교체가 그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경쟁이 가능한 정치가 부산발전의 시작으로 부산 정치를 1990년 3당 합당 이전으로 되돌려 놓겠다”라며 “부산의 지역 권력이 언제든 바뀔 수 있어야 한다. 부산 시민의 마음을 얻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부산 정치가 되어야 한다. 경쟁하는 부산 정치가 부산을 다시 발전시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역을 잘 살게 만드는 것은 TK정권, PK정권, 이렇게 대통령 출신지 지역 이름을 딴 정권이 아니”라며 “강력한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 철학을 가진 전국정권이 필요하다. 저 문재인이 만들 제 3기 민주정부가 이명박, 박근혜 정권 9년 동안 무너진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강력하게 복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후보는 이 자리에서 삶의 질이 높은 건강도시 부산을 만들겠다라며 “4대강 사업으로 썩어버린 낙동강을 되살리는데 집중하겠다”고도 했다.

문 후보는 “4대강 사업은 시작부터 끝까지 정상적인 사업이 아니었다”면서 “우선 4대강 사업 혈세 낭비를 전면 재조사하겠다”고 일갈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수자원공사 부채비율이 19.6%에서 112.4%로 늘었으며 강물 정화에만 또다시 2.3조원을 쏟아 부어야 한다. 정책판단의 잘못인지, 부정부패가 있었는지, 명확하게 규명하고 불법이 드러나면 법적책임과 손해배상책임을 묻겠다”라며 “박근혜 정권이 추진하고 있는 4대강 관련 후속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4대강 보를 상시 개방하여 강이 다시 흐르게 하겠다. 낙동강 하굿둑도 개방해 바닷물과 강물이 섞이는 기수대를 복원하고, 재첩과 동양최대의 갈대숲 등 자연생태계를 되살려 세계적인 생태관광지로 만들고 또 지역경제를 살려내는 낙동강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 민주당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