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호남 총리' 지명, '젊은 비서실장' 발탁…색깔론 공격을 확실하게 무시하다 
 
[트루스토리] 최봉석 선임기자, 천호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이낙연 전남지사를 지명했다. 또 국가정보원 후보자에는 서훈 전 국정원 3차장을 지명했으며, 대통령 비서실장에는 임종석 전 의원을 임명했다.

여러 분석과 해석이 나올 수 있겠지만 이낙연 전남지사의 총리직 지명은 ‘호남 인재’의 발탁으로 이를 통한 ‘탕평 정책’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 아니냐는 관측이 힘을 얻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30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인선 내용을 직접 발표했다. 과거 대통령처럼 ‘밀봉해서’ 발표하지 않고, 직접 나와 인선된 인물들의 자질을 설명했다.

이러한 대통령의 행보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없이 국정을 곧바로 수행해야 한다는 현실 대문으로 풀이된다. 최대한 빠른 일정으로 내각은 물론, 청와대 구성에 나서야 하기 때문에 정치권과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 셈이다.

핵심은 ‘호남 총리’ 그리고 운동권 출신의 ‘젊은 비서실장’의 기용이다. 전자는 크게 무리가 없어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대탕평 인사’를 언급해왔고, 이런 측면에서 접근했을 경우 ‘호남 인사’인 이낙연 지사가 ‘문재인계’가 아닌 ‘손학규계’라는 점을 더더욱 감안하면 확실한 대탕평 정책에 근접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정치권 안팎으로부터 나온다.
 

 

다만 논란이 될 수 있는 대목, 그러니까 자칫 지지자들 혹은 수구보수진영으로부터 반발을 살 수 있는 지점은 초대 비서실장으로는 발탁된 임종석 전 의원의 인선이다.

“정무 감각이 뛰어나다” “정치권 인맥이 뛰어나다” “합리적 개혁주의자다” “탈권위 청와대를 이끌 수 있다” “남북관계에 많은 경험과 철학이 있다” 등의 표현은 임종석 전 의원과 100% 맞아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수구보수진영은 그가 ‘학생 운동권' 출신이라는 점, 특히 그가 과거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3기 의장으로서 ‘임수경 방북프로젝트’를 진두지휘 했던 대표적 운동권 인사라는 점을 강조하며 문재인 정권 흔들기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이다.

자칫 문재인 정권을 ‘주사파 정권’ ‘종북 정권’ ‘빨갱이 정권’ 등으로 비하하며 사사건건 딴지 걸 수 있는 구실을 반대진영에 제공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공안 검사 출신인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임명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교할 경우, 임종석 전 의원이 노태우 정부 시절 청년학생 때 보여줬던 과거의 경력은 역사적 ‘오류’에 속하지도 않지만, 여전히 ‘적폐세력’과 ‘수구세력’은 문재인 죽이기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재인 정권이 어떠한 원칙과 기준에 맞게 인사를 등용하고 있는지는 국민과 소통을 통해 더욱 확실하게 믿음을 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여권 한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인사에 대해 일부 진영의 ‘색깔론’ 공격을 고려하지 않았겠느냐”며 “이제부터는 능력과 업적으로 평가해야 하는 시대가 올 것이고, 그러한 공격법은 통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이 믿고 뽑은 대통령이라면 일단 믿어주고 힘을 실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은 딴지 걸기에 나섰다. 정준길 대변인은 곧바로 논평을 내고 “임종석 비서실장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3기 의장을 지냈으며, 주사파 출신으로 알려졌다. 1989년 임수경 전 의원 방북 사건을 진두지휘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3년 6개월간 복역한 바 있다”라며 “더군다나 이번 대선에서 북한 청년일자리 만들기 정책이라고 논란이 되었던 개성공단과 관련하여 과거 개성공단지원법을 제정하는데 앞장섰던 인물이다”고 인사에 딴지를 걸었다.

그는 “그렇지 않아도 선거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안보관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라며 “권력의 핵심 중 핵심인 청와대 비서실장이라는 중책을 주사파 출신이자 개성공단 추진자에게 맡기는 것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깊다”고 지적했하며 비서실장 임명 재고를 촉구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취임식부터 주요 인사 인선까지 워낙 바쁘게 움직인 까닭에 단 하루 동안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 소통한 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4년보다도 많다는 우스갯소리가 정치권 안팎으로부터 나오고 있다.

사진제공 = 민주당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