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함을 파는 고깃집 김슬기 이층집 대표
고객에게 편안함을 선물하라!

[트루스토리] 김도연 기자 = 2005년 이자카야를 창업한 지 12년 만에 8개 매장을 직접 운영하며 이곳을 방문하는 손님이 연간 100만 명이 넘는 고깃집 사장님이 있다. 올해 34살 김슬기 대표가 바로 그 주인공. 김슬기 대표가 새로운 가게를 열 때마다 손님이 줄을 선다는데, 과연 그 비결은 무엇일까

9일 오후 7시 35분 KBS 1TV를 통해 방송된 ‘방사의 신’에서는 골목의 혁신가인 김슬기 대표가 소개됐다.

방송분에 따르면 2층에 위치한 고깃집, 긴 건물 복도를 지나가야 나타나는 고깃집 등 불리한 입지조건에도 불구하고 매일 빈자리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사람들이 줄을 서는 고깃집들이 있다. 이곳의 주인은 올해 34세의 김슬기 대표다.

그는 고깃집을 접근성이 좋은 1층에서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입지가 좋지 않아 임대료가 싼 매장을 얻어 아낀 돈과 고기 유통단계를 줄여 아낀 비용을 음식과 서비스에 투자하면 손님들이 저절로 다시 찾아온다고 믿는 장사꾼이다.

그의 경영전략은 현재 성공진행형이다. 그는 자신이 ‘고기’를 파는 것이 아니라 ‘편안함’을 팔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는 매장을 새로 열 때마다 영화 미술감독과 식당 인테리어작업을 함께하고 있다. 또 고기 굽는 연기를 빨아드리는 덕트가 상대방의 얼굴을 가려 대화를 방해하다는 데 착안해 연기를 밑으로 빠져 나가게 하향식 덕트시스템까지 설치했다. 이 모든 것이 자신의 가게를 찾은 손님들이 편안하게 즐기다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김슬기 대표의 경영철학 때문이다.

“모든 감각을 만족하게 해야지 손님들은 인식해요. 아! 이 식당 정말 괜찮은 곳이구나!”

일식집 서빙부터 시작해 23세에 창업한 접객의 달인

15살부터 혼자 살며 안 해본 아르바이트가 없었던 김슬기 대표는 여전히 컵밥과 컵라면이 편한 사람이다. 직원의 대소사와 어려운 일은 모두 챙기면서도 정작 본인은 전셋집에 사는 사람.

그가 직원에게 업계에서 가장 많은 휴일과 복지제도, 숙소까지 제공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장사는 절대 혼자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신념이 있어서다. 그의 직원들은 대부분 매장 아르바이트로 시작해 팀장 점장까지 된 현장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다. 그들이 김슬기 대표 곁을 떠나지 않고 끝까지 함께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르바이트부터 서빙, 매니저 점장을 하며 가장 아쉬웠던 것 중 하나. 우리 사장이 내가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 존중을 안 해주는 거예요.”

"장사는 디테일이다"

음식점이 더 이상 끼니만을 제공하는 공간이 아니라 문화와 분위기를 전달하고 더 나아가 찾아온 손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곳이어야 한다는 김슬기 대표. 어렸을 때 평상에서 즐겼던 추억을 되살려 또 다른 형태의 고깃집을 계획 중이다.

전국 1천여 곳이 넘는 식당을 벤치마킹하며 노하우를 쌓아온 그이지만 평상집에 들어갈 새로운 보쌈메뉴는 실패를 거듭하고, 열심히 준비해왔던 여의도점이 드디어 오픈하게 되는데…. 그의 성공신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수 있을까?

“우리 식당을 방문했던 분들은 무조건 기억을 하게 만들고 싶어요. 그러려면 섬세함이 무조건 따라와야 해요 세심하게, 모든 부분에 있어서요.” 김슬기 이층집 대표의 이야기다.

 

‘인터넷 종합 일간신문’ 트루스토리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검색창에서 ‘트루스토리’를 검색하면 됩니다.
그러면 트루스토리 계정이 검색될 것이고, 친구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트루스토리는 앞으로도 권력과 타협하지 않는 뉴스, 자본과 결탁하지 않는 뉴스, 우리의 일상을 따뜻하게 전달할 수 있는 뉴스를 빠르고 유쾌하게, 그리고 톡 쏘는 매력으로 전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