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은퇴전환기 마음길라잡이’ 출간

사회적 역할과 경제적 능력의 침체, 정체성의 혼란 등으로 불안정한 ‘은퇴전환기’
그 중간지대를 위한 ‘인생 2막’ 설계 안내서

 

[트루스토리] 송은정 기자 = 제1차 베이비붐 세대는 이미 환갑의 나이가 되었으며 제2차 베이비붐 세대도 50대로 접어들었다. 이들은 정년퇴직 이후에도 곧바로 은퇴할 수 없는 상황이다. 30년 이상 남아있는 인생 2막을 더 살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평균수명이 짧았던 과거에는 정년퇴직과 동시에 은퇴하여 쉬다가 사라지는 단순형 삶을 살았지만 100세 시대인 지금은 순환형 인생주기를 만들어야 한다. 정년퇴직을 전후하여 인생 2막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가 은퇴전환기이다.

은퇴전환기는 지나온 삶과 새로운 삶의 방식이 뒤엉켜 좌충우돌하는 중간지대 황무지이다. 인생 2막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서는 이 대전환의 시기를 잘 관리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 최주섭 전 한국예탁결제원 상무의 ‘은퇴전환기 마음길라잡이’를 출간했다. 이 책은 베이비부머 세대들에게 인생 2막을 성공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하기 위한 단계별 전략을 생생히 제시해준다.

최근에 베이비부머 퇴직자들의 ‘인생 2막’을 돕기 위한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그러나 ‘인생 2막’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앞으로 삶의 원천에너지가 될 ‘내면의 힘’을 기르는 일이다. 이 문제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실용적인 접근법을 제시한 책은 이 책이 최초이며 유일무이하다.

저자는 최근에 은퇴전환기를 직접 체험하였으며 동시에 대학원에서 명상심리상담 분야를 전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은퇴전환기의 심리적 위기를 심층 분석했으며 ‘내면의 힘’을 기르기 위한 수행법을 체험과 사례 중심으로 제시했다.

또한 ‘인생 2막’의 새로운 일을 찾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도 제시하였다. 저자는 인생 2막을 시작하기 이전에 먼저 ‘내면의 힘’을 기른 후에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원점에서 재발견할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조건이 충족된 이후에야 비로소 새로운 삶인 ‘인생 2막’으로 당당히 나아갈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이 책은 태양처럼 빛나는 특별한 소수의 ‘인생 2막 성공스토리’가 아니다. 평범한 다수의 퇴직자들이 일상에서 별처럼 반짝이는 행복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서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마음’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동의하지만, 실제로는 놀랄 정도로 무관심하고 무지하며 투자도 하지 않는다. 저자는 과학적, 심리학적인 근거들을 통하여 마음수행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법을 제시한다.

아울러 최근에 힐링 관점에서 사회적 관심이 높은 ‘명상’에 대하여도 알기 쉽고 따라하기 쉽게 안내한다. 명상은 신비적이고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라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고, 또 활용해야만 하는 수단임을 알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인생 2막’의 원천에너지가 될 ‘내면의 힘’ 기르기에 대해 심층적,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재발견하고 ‘지금 여기’에 집중하는 삶을 살기 위한 지혜와 체험이 기존의 책들과는 전혀 다른 방식과 내용으로 아주 흥미롭게 펼쳐져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