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전 ‘정연주’ 쫓아냈던 자유한국당, 김장겸 체포영장엔 ‘언론파괴’ 황당 논리
자유한국당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이중적 잣대에 비난 여론 봇물

 
[트루스토리] 이승진 기자 =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후안무치하고 염치없는 행동이 누리꾼들의 거센 질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적반하장 자한당’이라는 조롱마저 나온다.

나아가 언론 정상화를 통해 자유한국당의 민낯이 공개될까봐 ‘억지를 부리고 있다’는 비아냥도 제기된다. 자유한국당이 여전히 국민을 개돼지로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질타 역시 쏟아지고 있다. 방송 정상화 움직임에 대해 이중적 잣대를 들이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8년,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한국당 전신)은 당시 공영방송 사장 퇴진을 압박하며 방송 장악을 위해 지금보다 더욱 잔인하고 비열하고 간사하게 방송장악을 위한 몸부림을 쳤다.

공영방송 사장을 ‘정권의 나팔수’로 여긴 이명박, 박근혜 보수 정권은 집권 기간 내내 방송장악을 위해 사활을 걸었다. 이명박 대통령을 정권을 잡자마자 KBS의 정연주 사장을 ‘적자’와 ‘방만 경영’이라는 황당한 논리를 들이대며 자리에서 쫓아냈다.

그리고 보란 듯이 이명박 후보 당시 언론 특보를 맡았던 김인규씨를 KBS 사장으로 임명시켰다. 이명박 정부는 또 대선 캠프에 몸담았던 당시 김재철 청주 MBC 사장을 MBC 본부 사장에 앉히면서 방송장악을 노골화했다.

그리고 이러한 방송장악 쿠테타에 지지를 보냈던 자유한국당이 9년 만에 보수정권에서 진보정권으로 정권이 바뀌고, 국정농단에 참여했던 부역자들을 처벌하는 과정에서 언론자유 수호 투쟁을 통해 자신들의 치부가 들통이 날 위기에 직면하자 태도가 180도 돌변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에서 “서울서부지검이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 영장을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았다고 밝혔다”라며 “한 쪽에서는 방송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리는데 다른 한 쪽에서는 방송을 죽이려고 기획하고 있었던 것에 개탄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반발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문재인 정권의 무차별적인 언론탄압이 자행된 한국 민주주의 역사상 치욕적인 날”이라며 “왜 좌파정부는 헌법에서 규정하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면서까지 이토록 공영방송을 손아귀에 넣으려고 하는가. 이러한 반민주적 강압조치는 과거 군사 독재정권에서도 보지 못한 탄압이고, 비상계엄 때도 없었던 유례없는 폭거이다. 세계적으로 비웃음과 비난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문재인 정권이 김장겸 MBC 사장에게 체포영장을 발부한 혐의는 부당노동행위 소환조사 불응이라고 한다. 노사간 문제가 현직 언론사 사장을 강제 체포까지 할 사항인가”라고 반문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이효성 방통위원장, 정권에 눈치 보는 정치검찰의 합작품으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 지난 김대중 정부 때 언론사주 구속에 이은 한국판 문화대혁명이다”고 저항했다.

그는 특히 “오늘 우리는 대한민국 검찰이 정권의 앞잡이로 전락했음을 선언한다. 전 정권 보복에 눈이 먼 검찰 수뇌부의 행태는 조폭 수준을 연상케 한다”라며 “또 살아있는 권력 앞에 굴복해 부당한 체포영장까지 내어 준 사법부는 존재의 가치조차 의심이 들 정도이다. 정치보복의 민낯을 목격한 국민은 문재인 정권의 반민주적 언론탄압에 대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2일 논평에서 “백주대낮에 공영방송 사장을 노사관계 소환 불출석을 이유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라며 “그것도 방송인의 생일인 방송의 날 행사에 참석한 그 순간에. 세계 선진국에서 유례가 있을 만한가. 세계 기자 협회의 해외토픽감이 아닌가”라고 반발했다.

이 대변인은 또 “더구나 공영방송 방송사 노조는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결의했다”라며 “노사관계 때문에 체포한다면서 총파업의 위기에서 그 상대방인 사장을 체포해 버리면 도대체 파업 사태는 어떻게 해결하란 말인가. 이게 상식적으로 앞뒤가 맞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믿을 수 없고 참담하기 짝이 없는 일이 그것도 언론을 상대로 벌어지고 있으니 이 정부가 과연 ‘무소불위’가 아닌 민주주의 정부인가”라고 일갈한 뒤 “아무리 ‘코드’가 안 맞고 보복성 내쫓기를 하고 싶어도 세상에는 금도가 있고 민주주의 사회에는 기본과 작동 원리가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를 외쳤던’ 이들이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민주주의를 내팽개치는 이 믿을 수 없는 퇴행이 오늘 대한민국의 현실인가”라고 개탄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보수진영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자유한국당이 김장겸 MBC 사장에게 체포영장이 발부된 것을 핑계로 국회를 전면 보이콧 하려는 것은 전혀 정당성이 없다”라며 “자유한국당은 국회 보이콧 검토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양 대변인은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는 조사에 불응한 본인이 자초한 것”이라며 “부당노동행위 혐의를 받고 있는 피의자에 대한 법 집행을 정권의 방송 장악으로 단정 짓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은 국민적 동의를 얻기 어렵다”고 일갈했다.

그는 “이번 정기국회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정기국회로 앞으로 5년간 국정의 향배를 가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라며 “문재인 정부가 더 좋은 방향으로 국정을 펼칠 수 있도록 견제하고 비판할 막중한 책임이 야당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이 만약 정기국회 보이콧을 결정한다면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용인하고 부추기는 꼴이 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이 진정 성찰과 반성을 통해 제대로 된 제1야당 역할을 하겠다면 명분 없는 보이콧 검토를 당장 중단해야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MBC와 KBS 노조가 공영방송 정상화를 요구하며 연대파업을 선언했다. KBS, MBC 양쪽이 다 총파업하는 건 2012년 이후에 5년 만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