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어제 자신의 재임 기간 중 자행됐던 국정원 특활비 상납 등 국민적 의혹 사안에 대해 입장표명을 했다”라며 “잇단 의혹에 대해 진솔한 입장 표명과 측근들 구속에 따른 진심어린 사과를 기대한 많은 국민들께서 크게 당황하셨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힌 뒤 “대신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수사를 ‘역사 뒤집기’, ‘정치공작’, ‘짜맞추기식 수사’라고 강변하는 모습은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품위와 국민에 대한 예의를 저버린 것이었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더불어 재임 시절 권력형 비리 사건 수사에 노 전 대통령 서거를 끌어들이는 것은 최소한의 정치적 금도로 넘어선 것으로 대단히 유감스럽다”라며 “23년 전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목길 성명’2에 불과하며, 책임과 도덕이라는 보수의 품격은 사라지고 이제 보신만 남은 듯해 솔직히 씁쓸하다”고 일갈했다.

그는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4대강 삽질, 자원외교 혈세낭비, 국정원의 불법적 정치개입 등으로 대한민국의 근간을 흔들었던 당사자가 바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는 의혹에 대해 국민에게 답해야 한다”라며 “국정원과 군을 동원한 불법적 정치개입과 공영방송 장악, 블랙리스트 작성 등 국정농단의 여러 의혹들의 시작이 이명박 정부 때라는 점에서 진실규명과 책임소재를 가리는 데 성역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MB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씨와 김진모 전 비서관이 국정원 특활비 유용혐의로 구속됐고, 김주성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이 이 전 대통령과의 독대 자리에서 국정원 특활비 상납 문제를 보고했다는 보도까지 있었다”라며 “드러난 혐의에 따른 수사 여부는 사법 당국에서 엄정하게 가리면 될 것이다. 관련 있는 어느 누구도 진실의 시간이 오고 있음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오래 감추었던 진실을 국민 앞에 온전히 드러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정책위 의장도 “화가 나서 안할 수가 없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 기자회견을 보면서 한마디로 ‘후안무치’라는 표현밖에 나오지 않는다. 많은 국민들이 저와 같은 생각이라고 판단이 되어 진다”고 반발했다.

그는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과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과 관련해서 ‘나에게 물어라’라고 이야기 할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쏟아져 나온 의혹과 각종 혐의에 대해 명명백백 밝혀야 마땅하지 않은가”라고 반문하며 “전 국민이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없었을 뿐더러 오히려 국가 안보를 위해 일해야 하는 국정원을, 정권을 위한 불법 집단으로 전락시키고 국민 혈세인 특수활동비를 개인적으로 착복하고, 정권 유지로 활용한 혐의로 구속된 측근을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로 둔갑시키기까지 했다”고 질타했다.

또 “진실을 밝히기는커녕 측근 감싸기로 일관하고 정당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비난만 하다 끝냈다”라며 “지금의 검찰 수사는 MB정부 때와는 180도 다르다. 노무현 대통령과 관련한 문제는 애당초 노무현 대통령을 정조준해서 수사를 했고, 이 과정에서 국정원까지 동원해 여론몰이를 했던 명백한 정치보복 행위였다. ‘역사뒤집기’와 ‘정치보복’은 그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지금의 검찰 수사는 지난 국정농단 사태에서 핵심적 문제였던 국정원 특활비 상납 추적 과정에서 나온 것이며 그 성격 자체가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자 적폐청산”이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어제 국민 앞에서 밝힌바와 같이 본인 측근들은 잘못이 없고 본인에게 책임이 있다고 했으면, 또한 한 점 부끄럼이 없다면 본인이 먼저 검찰에 자진 출두해 수사에 응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는 “어제 저녁 정두언 전 의원이 모 언론에서 밝힌 것과 유사하게, 사실 저도 그제 밤 김희중 전 청와대 1부속실장의 검찰 진술내용에 대해서 제보를 받았다”라며 “어제 이 전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기자회견을 갖게 된 결정적 배경에는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특활비가 방미를 앞둔 김윤옥 전 여사 측에 달러로 환전되어 전달되었고, 이것이 사적으로 사용됐다는 김희중 전 실장의 진술내용이 컸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희중 전 실장은 이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과 서울시장 시절의 비서관부터 청와대 제1부속실장에 이르기까지 집사 중에 집사로 꼽히는 핵심인물이다. 그래서 그가 BBK, 다스의 실소유주 문제에 관해서도 핵심적 증언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김 전 실장의 이번 검찰출석 이후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사가 다급하게 그의 소재 등을 파악하였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긴급대책회의를 가진 후 급기야 어제는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까지 이르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 전 실장의 핵심적 진술은 “자신이 특활비 1억을 지시에 의해서 받았고, 그것을 달러로 환전해서 김윤옥 여사를 보좌하던 제2부속실장 쪽에 주었고, 그 돈이 김윤옥 당시 여사의 명품구입 등에 쓰였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따라서 달러를 건네받은 당시 제2부속실장 등 관계자를 검찰이 추가로 조사하면 국민의 혈세가 명품구입 등 사적으로 어떻게 쓰였는지 명확하게 확인할 수가 있을 것”이라며 “또한 이 전 대통령 측에서 이미 입막음을 했을지 모르지만 당시 청와대 기록관으로서 이런 특활비 상납 등의 내용을 속속들이 알고 있을 김윤경, 이진영 씨에게도 검찰이 서둘러 확인해 볼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근혜와 이명박 청와대의 국정원 특활비 불법수수와 사적유용 그리고 반성이 없는 입장발표까지 일란성 쌍둥이처럼 꼭 빼닮았다. 여론전과 시간벌기용 회견으로 사후대책 마련에 골몰하는 대신, 당당하게 검찰수사에 임해 진실을 고백하는 것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대한 마지막 예의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진선미 제1정조위원장은 “어제 성명서를 듣는 순간 제 귀를 의심했다. 본인 측근에 죄가 없다고 이야기 하신 것을 들으며 다른 거울을 보고 계신가 했다”라며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때부터 심복이었고, 이명박 정부 들어서서 최초로 행안부 장관이었고, 그 이후 4년 내내 국정원장으로 민주주의를 유린해 왔다. 그 모든 것들을 국민들이 다 보고 있는 상황 속에서 그런 말씀을 하신 것을 보면 가짜 보수 세력들에게는 ‘유체이탈 화법’의 유전자가 흐르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고 비판했다.

사진 = 민주당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