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민주평화당은 9일 “민주당과 한국당은 특활비를 폐지하는 것이 아닌 영수증 처리를 통한 양성화에 합의했다”라며 “국민들은 각종 민생고로 허리띠를 졸라매는 참담한 상황에서 거대 양당은 그 고통에 동참하기는커녕, 손발을 척척 맞춰 ‘눈 먼 쌈짓돈’을 챙기려 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특수활동비는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수사, 기타 이에 준하는 국정수행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이다.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의 대표가 국민의 혈세를 쓴 곳을 비밀로 한데서야 국민의 대표라 할 수 없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또 “거대 양당은 특활비를 영수증 등 증빙 서류로 양성화해 투명하게 운영하겠다고 하지만 특활비는 투명할 수 없다. 투명하게 되는 순간 특활비가 아니다”라며 “영수증을 첨부할 수 있다면 특활비가 아닌 업무추진비 등 다른 비목의 예산으로 책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가 잘못된 관행과 예산낭비를 솔선수범하여 혁파하지 않고서는 정부의 부적절한 특활비 사용을 감시·감독할 수 없다”라며 “민주당과 한국당은 특활비 양성화라는 변칙적 야합을 즉각 중단하고, 국민이 요구하는 특활비 폐지에 즉시 화답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