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일 “이번 청와대 특감반 파견직원 사건과 관련하여 일부 검증되지 않은 주장들이 기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힌 뒤 “현재 대검 감찰본부에서 대상자들의 비위를 철저히 조사하는 만큼, 사실관계 확정 후 합당한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특감반 파견직원 사건은 범죄정보와 첩보를 수집하는 기관들의 업무 관행이라 불리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고스란히 드러난 것으로 볼 수 있다”라며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서 그간 음성적으로 운영되어 온 범죄정보 수집체계를 재점검하는 한편,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대폭적인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정부는 과거정부와는 달리 특감반 파견직원의 사건 발생 시 부작용을 우려하여 조용히 처리하던 관행을 깨고, 특감반 전원교체 등 공개적으로 대응했다”라며 “이는 현 정부의 적극적인 개선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쇄신의 기회로 삼아 청와대와 함께 검찰 등 관련기관 전반의 범죄정보 수집 및 관리체계를 개혁하고 투명화하여 수사기관 전반의 적폐청산이 완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