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석역 기사와 관련해 일부 매체들은 같은 키워드로 여러 형태의 기사를 반복적으로 송출하고 있어 '어뷰징'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트루스토리] 이승진 기자 = 백석역 사고 키워드가 양대 포털을 점령하자, 일부 매체들은 이슈 접근법이 아니라 키워드 접근법으로 이번 사태를 ‘즐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안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심층적’ ‘계단적’ 보도가 아니라, 자극적, 흥미적 보도로 접근하면서 클릭수를 높이기 위해 올인하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일부 매체들은 백석역 기사를 마치 로봇이 중계하듯 기계적으로 보도하고 있거나, 어뷰징을 피하기 위해 제목과 내용을 수정하는 척 하고는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뉴스 어뷰징에 가까운 ‘비슷한 형태’의 보도를 쏟아내고 있어 뉴스 소비자들의 불쾌감을 유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특정 포털사이트에선 여전히 관련 키워드는 ‘대형 매체’ ‘메이저 매체’들만 노출시키고 일반 검색 제휴 매체는 아예 노출조차 시키지 않는 등 ‘갑질 횡포’를 부리고 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사실상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하면서 일부 매체들의 오류점에 대해 ‘벌점’을 부여하고 있지만 ‘형식적인’ 벌점주기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 백석역 기사와 관련해 특정 포털의 경우 검색 제휴 매체 기사들은 아예 노출을 시키지 않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뜨겁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