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5·18관련단체 회원들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무실 앞에서 5·18진상조사위원 추천에 항의하고 있다. [사진=MBC뉴스 방송화면 캡쳐]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자유한국당이 넉달간 미뤄워던 3명의 5·18진상조사위원 추천을 마쳤다.

자유한국당은 그 동안 거론됐던 극우논객 지만원씨를 제외했지만 이날 추천한 3명의 인물 또한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지난 14일 추천한 명단을 보면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차기환 전 수원지법 판사 등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3명의 추천명단에 대해 "해당 인사들은 5·18 민주화 운동 관련 왜곡되거나 은폐된 진실을 균형있고 객관적으로 규명해 국민 통합에 기여할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들의 전력이 공개되자 5·18단체 등 시민단체들은 부적절한 인사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우선 차기환 변호사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대한민국 정치체제를 부정한다고 주장하며 국가기념곡 반대를 주장했으며, 한 토론회에서 '5·18 당시 시위대가 돌진해 경찰과 군인이 공포에 질려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차 변호사는 또 세월호 특조위에서 새누리당 추천 비상임위원으로 활동하며 특조위를 무력화시키려했다는 의혹을 받아 유가족으로부터 고발 당하기도 했다.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는 지난 1996년 '광주사태와 관련된 10대 오보와 과장'이라는 기사를 통해 "민간인 성폭행 설과 교도소 내 시민 타살, 군인에게 실탄을 지급했다는 내용 등이 모두 오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한 각종 자리에서 5·18민주화운동을 "광주사태"라 말하는 등 부정적 시각을 지닌 인사로 알려졌다.

권태오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에 대해서는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전문성이 결여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5·18단체들은 같은 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무실 앞에서 조사위원 추천 철회를 요구하며 만남을 시도했으나 끝내 나 원내대표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한편, 5·18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해 9월 발효된 특별법에 따라 구성되는 조직으로 지난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에 의해 발생한 각종 인권유린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을 벌이게 된다.

조사위는 국회의장 추천자 1명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4명, 자유한국당 3명, 바른미래당 1명 추천인원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