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이용한 여성·반려동물 전용택시 등 기술개발 적용키로
택시 월급제·카풀운영 방식 등 주요쟁점은 다음 회의때 논의

[사진=뉴스퀘스트]
[사진=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박진철 기자] 카풀(승차 공유)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업계가 참여하고 있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택시에 4차 산업기술을 적용’이라는 첫 번째 합의를 도출했다.

택시의 수입을 늘리기 위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 받는 부가서비스 등을 확대한다는 내용이다.

전현희 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전 위원장은 “자가용이 아닌 택시와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택시산업 발전은 물론 4차산업기술을 활용해 국민들에게 편리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우선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과 택시업계,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2일 대타협기구가 출범한 이후 지난 23일과 이날 1·2차 회의를 진행했다.

전 의원은 기자회견 기자들에게 “구체적인 안은 얘기가 나오지 않았다”면서도 “택시산업을 공유경제의 하나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생각하고,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논의하는 쪽으로 큰 방향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결정이 승용차를 배제한 것이 아니라 추후에 논의한다는 의미”라고 했다.

이번 합의로 현재 택시운송가맹사업자로 인가받은 택시는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을 전망이다. 여성 운전자가 운전하는 여성전용택시, 반려동물전용택시, 목적지 없는(승차거부 없는) 택시 등이다. 좀 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운임료 이외의 추가 비용을 받는 형태다.

정부는 향후 부가서비스에 대한 인가 범위가 넓히고 이에 필요한 기술도 지원할 계획이다.

택시업계도 ‘카풀 절대반대’라는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으로 해석된다.

대타협 기구에서 당정은 ‘이미 법으로 막을 수 없는 카풀을 허용하는 대신, 택시가 수익을 늘릴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에 택시업계는 우선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한 셈이다.

택시 월급제 시행과 감차보상금 강화 등 업계 지원책과 카풀 운영 시간과 횟수 등 카풀 운용 방식은 다음달 11일 열리는 3차 회의에서 논의를 시작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