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3자배정 유상증자로 1조500억원 등 총 2조5000억원 지원도

[사진=현대중공업]
[사진=현대중공업]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과 은행측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의 투자를 유치해 조선통합법인을 설립하는 방안에 합의하고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대우조선을 투자유치 방식으로 통합하는 셈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통합으로 글로벌 1위 규모의 '매머드급' 조선사가 탄생하게 됐다.

이날 체결한 기본 합의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지분(55.7%, 5974만8211주)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한다.

산은은 이와 함께 대우조선에 대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1조5000억원을 지원하고, 자금이 부족할 경우 1조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관련 현대중공업은 전환상환우선주와 보통주를 신주 발행하고 계열 조선사를 총괄하는 통합 법인을 만든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이날 이사회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조선업종 중심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 재편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M&A(인수합병) 절차를 진행했다"며 "오늘 조건부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잠재 매수자인 삼성중공업 측에도 조만간 접촉해 (대우조선) 인수 의향을 타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체결하는 기본합의서는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 회복 필요성에 대한 답안”이라며 “어느 한 기업이 다른 한 기업을 인수 합병하는 것이 아니라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면서 경쟁의 효과도 함께 살려나가는 방식으로 통합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현대중공업]
[사진=현대중공업]

이어 “이번 기본합의서 체결이 최종 계약으로 이어진다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각각이 보유한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며 “친환경 기술시대로 진입하는 세계 조선시장을 주도하고 오랜 기간 발주처에 신뢰를 쌓아오면서 길러 온 각각의 영업력을 효율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8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관련 진행 사항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민간 주인 찾기가 필요하다고 보고 전략적 투자 유치 방안을 보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