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비핵화·무역협상 두가지 이슈 분리...3월1일 시한넘겨 최종 타결 가능성

[사진=트럼프 페이스북]
[사진=트럼프 페이스북]

[뉴스퀘스트=최기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2월 말 회동'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다음달 1일까지 시한부로 진행되고 있는 미·중 무역협상 타결이 어려워졌다는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달 중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아니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아마도" 추후에 만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다음 주 중국 베이징에서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시 주석과 만날 때 모든 사항이 합의될 것"이라고 강조했던 것을 고려하면 최종 합의는 다소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CNBC 방송은 "백악관 관계자들은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바로 미중 정상회담을 하자는 중국의 제안에 두 가지 이슈를 병합하는 것에 반대하는 쪽으로 조언을 했다"고 전했다.

중국이 북한 비핵화 문제를 무역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분리 대응을 통해 비핵화와 무역협상 모두에서 성과를 내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본질적으로는 양국 정상이 곧바로 대좌하기에는 무역협상의 난제들이 적지 않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에 무역협상 시한인 3월 1일 이후에 미국이 추가적인 대중 관세를 부과할지 주목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3월 2일 오전 0시 1분부터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현행 10%에서 25%로 올린다는 방침을 관보에 게재했었다.

예고대로 관세율 인상이 현실화하면 '조건부 휴전'을 끝내고 '무역 전면전'을 재개한다는 선전포고의 의미다.

그러나 대중 강경파가 포진한 트럼프 행정부로서도 이를 쉽게 강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CNBC 방송은 백악관과 연방정부 당국자들을 인용해 "무역협상 시한 이후에도 관세율이 현행 10%로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미국 무역협상단을 이끄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전날 상원 재무위원회에 "협상 시한이 확정적인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CNBC 방송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