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창출·환경 등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
'지속가능채권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관리체계 구축·국제인증도 취득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뉴스퀘스트=박민석 기자] 우리은행이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원화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다. 발행금액은 2000억원 규모다.

지속가능채권은 사회 취약계층과 일자리 창출 지원 및 신재생 에너지 개발, 환경 개선사업 지원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 목적 채권이다.

우리은행은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5년 만기, 연 2.04%의 고정금리 원화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지속가능채권 발행을 위해서는 엄격한 국제 인증절차를 거쳐 외부기관으로부터 검증보고서를 취득해야 하는데 우리은행은 국제자본시장협회(ICMA)가 제정한 '지속가능채권 가이드라인(Sustainability Bond Guidelines, June 2018)'에 부합하는 내부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또 네덜란드의 세계적 컨설팅 업체인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로부터 검증보고서도 취득했다.

지속가능채권 발행은 은행 입장에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해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고, 새로운 형태의 투자 모델을 발굴해 미미하지만 수익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지속가능채권 발행은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대한 우리은행의 적극적 관심과 노력을 반영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계속 이를 발행해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