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기 법무·김부겸 행안장관 공동기자회견 …과거사위원회 활동기한 2년 연장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정부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故) 장자연, 김학의, 버닝썬 사건과 관련해 공식 사과하고 진실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상기 법무부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두 장관의 기자회견은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을 지고 사건의 실체와 제기되는 여러 의혹들은 낱낱이 규명하라. 검경 지도부가 조직의 명운을 걸고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라”는 지시가 있은지 하루만이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장자연 사건과 김학의 전 차관 사건은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이 부실수사를 하거나 진상규명을 가로막고 은폐한 정황이 보인다는 점에서 국민적 공분을 불러 일으켰다”고 인정하면서 “2개월 연장된 검찰 과거사위원회를 통해 진상규명 작업을 계속 진행하고, 드러나는 범죄사실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수사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어 “법무부는 이들 사건의 진상규명을 통해 국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고, 우리 사회에 정의가 살아 있음을 분명히 하겠다”면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가 설치돼 장자연 리스트, 김 전 차관 사건과 같은 일들의 진실이 제때 밝혀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공언했다.

김 장관도 버닝썬 사건과 관련 “불법행위를 근절해야 할 일부 경찰관의 유착 의혹까지 불거진 데 대해 행안부 장관으로서 깊은 사과를 드린다”면서 “경찰의 모든 역량을 가동, 한 점 의혹이 없도록 모든 쟁점에 대해 철두철미 수사하겠다. 경찰관의 유착 비리가 사실로 밝혀지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권층의 반사회적 퇴폐 문화를 반드시 근절하겠다”면서 “전국 지방경찰청을 일제히 투입해 대형 클럽 주변 불법행위 등 관련 범죄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법무부는 이날 “장자연 리스트 사건과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사건에 대하여 추가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 하도록 하기 위해 검찰 과거사위원회 활동기간을 2개월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용산지역 철거 사건에 대해서도 조사기간이 연장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