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회 홍보책자]
[사진=국회 홍보책자]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선거제 개혁안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맹공을 퍼부었다.

윤 원내대표는 20일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나 원내대표에게는 “양심이 있으면 가슴에 손을 얻고 생각해 보라”면서 “지난 12월 직접 합의해 놓고도 정반대인 비례대표제 폐지 법안을 내는 것은 철저한 자기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소위 제1야당의 원내대표께서 선거제도가 개혁되면 정의당이 원내교섭단체가 된다며 선거제도 개혁을 반대한다고 얘기했다. 정말 이 말이 사실이냐”며 이 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거대 정당에게 부당한 초과 의석을 보장했던 선거법을 개정해, 민심그대로를 반영하는 선거제도를 만들자는 것이 도대체 왜 문제가 되는지 도저히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작년 12월 15일 손학규, 이정미 두 대표의 단식과 정동영 대표의 천막농성으로 겨우 5당 합의를 이뤘다. 그 합의서에 서명하신 분이 바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라면서 “하지만 1월이 다가도록, 자유한국당은 정개특위에 어떠한 안도 내지 않았고 결국, 1월말 합의처리 약속도 무산됐다. 양심이 있으면 가슴에 손을 얻고 생각해 보시라. 누가 국민을 무시했나”라고 물었다.

또 “5당 합의를 휴지쪼가리로 만들어 국민을 우습게 보고 무시한 건 바로 자유한국당”이라며 “선거 연령 18세 하향도 마찬가지다. 오직 우리만, OECD 국가중 유일하게 선거연령을 19세로 제한하고 있다”며 선거연령 하향의 타탕성을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에게 촉구한다. 더 늦기 전에 민심 그대로 반영되는 국회를 만들어 한국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꿀 마지막 급행열차, 연동형 비례대표제 열차에 함께 타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한국당이 주장하는 비례대표 폐지는 위헌적일 뿐만 아니라, 사실도 아님이 거의 모든 자료를 통해 드러났다”며 “선거제 개혁안의 패스스트랙에 대해 한국당은 의원총사퇴까지 들먹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패스트트랙은 불법이 아니다. 패스트트랙을 한다고 법안이 저절로 통과되지도 않는다”며 “330일이라는 기간 동안 얼마든지 선거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고집과 몽니를 중단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란다”고 자유한국당의 동참을 호소했다.

한편, 윤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에 나경원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은 연설 도중 본회의장을 빠져 나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