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회장 현대차·모비스 대표이사 올라...정몽구 회장 20년 만에 '경영권 승계'

[사진합성=뉴스퀘스트, 자료사진=현대자동차]
[사진합성=뉴스퀘스트, 자료사진=현대자동차]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이 22일 그룹 핵심 회사인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대표이사에 올라 본격 'ES 시대'를 알렸다. 1999년 입사후 20년 만이다.

정몽구 회장이 현대차의 대표이사직은 유지하지만 정의선 부회장 중심으로 경영진이 꾸려질 예정이다. 정몽구 회장은 1999년 3월 현대차 경영권을 장악한 지 20년 만에 아들에게 ‘경영권 승계’를 마무리 한 셈이다.

현대차는 정의선 대표이사의 책임경영이 강화로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를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이동) 솔루션업체'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정 부회장은 지난해 9월 인도에서 열린 '무브 글로벌 모빌리티 서밋'의 기조연설을 통해 자동차산업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정 부회장은 모빌리티의 3대 전략 방향으로 친환경과 이동의 자유로움, 연결된 이동성 등을 제시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수소연료전지차(FCEV) 개발을 직접 지휘하면서 2013년 투싼 FCEV를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했고, 지난해는 FCEV 전용차인 넥쏘를 론칭하는 등 수소차 시장을 개척했다.

현대차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현재 3%(13만5000대)에서 2025년에는 16%(103만대)로 늘릴 계획이며, 이 가운데 수소차는 지난해 3000대에서 2030년에는 50만대로 대폭 늘린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 부회장의 '오픈이노베이션'은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정 부회장은 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상품 기획과 디자인, 샤시 등 기존 사업부터 공유경제, 모빌리티 등 미래 비즈니스까지 국내외 전문가를 영입스마트모빌리티 했다.

특히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사내이사로도 선임됐다. 비어만 사장은 BMW에서 30여년간 고성능차 개발을 담당한 전문가로 정 부회장이 지난 2015년 현대차로 영입했으며 지난해 인사에서 외국인 최초 연구개발본부장을 맡겼다.

또 이달에는 5세대(5G) 이동통신 전문가인 윤경림 전 KT 부사장을 영입해 현대차 전략사업부장을 맡겼다. 앞서 전략사업부를 이끌던 삼성전자 출신 지영조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생긴 공석을 외부에서 채운 것이다.

이밖에 최근 네이버에서 인공지능(AI) 전문가들이 잇따라 현대차로 옮겨 외부 개방 추세가 강화되고 있다.

한편, 정 부회장이 현대차의 기업문화를 정보통신기술(ICT)기업보다 더 ICT 회사처럼 바꾸자고 꾸준히 강조했으며 이에 따라 현대차는 이달부터 근무복장을 완전 자율로 바꿨으며 직급 체계 단순화 등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