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 베이조스와 전부인 매켄지. [사진=제프 베이조스 트위터]
제프 베이조스와 전부인 매켄지. [사진=제프 베이조스 트위터]

[뉴스퀘스트=최기준 기자] 세계 최고 부호인 제프 베이조스(55) 아마존 최고경영자(CEO)가 부인 매켄지 베이조스(48)에게 약 40조원 규모의 아마존 지분을 넘기고 이혼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매켄지는 단숨에 세계에서 4번째로 재산이 많은 여성 부호에 오르게 됐다.

제프는 자신의 아마존 지분 가운데 75%를 보유하고 의결권도 계속 유지하기로 해 기업 지배구조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포스트(WP),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메켄지는 4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이혼 합의사항을 공개했다.

제프도 리트윗한 합의사항에 따르면 제프는 자신의 아마존 지분 중 25%를 매켄지에게 넘기기로 했다. 이는 아마존 전체 지분의 4%로 메켄지는 제프와 자산운용사 뱅가드그룹에 이어 3대 주주가 된다. 해당 지분의 가치는 약 357억달러(약 40조6000억원)에 달한다.

제프는 아마존 전체 지분의 12%를 보유하게 되는데 이는 1070억달러(약 121조7000억원) 규모다. 다만 메켄지가 보유하게 되는 지분 의결권은 제프에게 남기기로 해 제프의 의결권은 현재대로 유지된다.

부부가 공동소유했던 WP와 우주 탐사기업 ‘블루 오리진’의 지분은 모두 제프가 갖기로 했다.

이혼 후에도 제프는 세계 최고 부호로 남을 전망이다.

제프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이 (이혼 합의) 과정에서 매킨지의 지원과 친절에 감사를 표한다”면서 “친구이자 공동양육자로서 우리의 새로운 관계를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프와 매켄지는 1990년대 초반 헤지펀드 D.E 쇼(Shaw)에서 만나 1993년 결혼했으며, 이후 25년간 결혼 생활을 이어오며 4명의 자녀를 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