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비핵화 의지 재확인…트럼프, 3차 북미정상회담 뜻 밝혔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제4차 남북정상회담 추진 방침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제 남북 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다. 장소와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남과 북이 마주앉아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된 결실을 맺을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 논의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12일 김정은 위원장은 시정 연설에 대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안팎으로 거듭 천명했다. 북미대화 재개와 3차 북미정상회담 의사를 밝혔다”며 “김 위원장의 변함없는 의지를 높이 평가하며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한미정상회담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 위원장이 결단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도 가능하다는 뜻을 밝혔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오랜 적대와 대립의 한반도 질서를 평화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로 바꾸는 일이 쉬운 일이라고 결코 생각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함께 이뤄냈다”면서 “평화를 완성하고 번영과 통일로 가는 길은 반드시 이뤄야 하는 온 겨레의 염원이라는 역사적 소명 의식을 가지고 흔들림 없이 그 길로 나가겠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는 우리 생존이 걸린 문제”라며 “국민의 생존과 안전은 물론이고 경제와도 떼레야 뗄수 없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