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4·16연대 홈페이지]
[사진=4·16연대 홈페이지]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오늘(16일)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5주기가 되는 날이다.

세월호는 지난 2014년 4월 16일 오전 안산 단원고 학생 등 476명을 태운 채 제주도로 향하던 중 침몰해 299명이 사망하고, 5명의 실종자가 발생했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5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의혹들이 남아 있고, 유가족 등은 그날의 사고 원인 등에 대한 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304명의 안타까운 생명을 앗아간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이 사건과 관련해 법적 처벌을 받은 정부 관계자는 단 1명(해경 123정장) 뿐이다.

이와 관련 4·16연대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 김기춘 전 비서실장, 황교안 전 법무부장관(현 자유한국당 대표), 김장수 전 안보실장,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 18명의 처벌대상 1차 명단을 발표했다.

4·16연대 측은 “청와대 국민청원 달성 및 사회적참사특조위의 수사의뢰를 요청하고, 정부의 수사 전담 기구에 관한 상의를 요청하여 즉각 책임자처벌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의 힘으로 책임자처벌을 하기 위한 ‘세월호참사 책임자처벌 적폐청산 국민운동’을 선포하고, 피해자 고소인단과 국민 고발인단을 대거 모집하여 ‘국민고소고발인단’을 구성하여 책임자처벌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4·16연대]
4·16연대는 지난 15일 서울시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 등 18명에 대한 처벌을 요구했다. [사진=4·16연대]

특히 최근에는 세월호 참사 주요 증거물인 CC TV DVR(Digital Video Recorder·영상 저장 녹화장치) 수색 영상 일부가 조작됐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날 광화문에 설치된 세월호 추모시설 ‘기억 및 안전전시공간’을 찾은 시민 김 모씨는 “300명이 넘는 생명을 앗아간 사건인데 아직도 진실규명이 되지 않고 있다니 이해가 되지 않는다. 정부가 하루속히 진실 규명을 해야한다”고 분노했다.

또 다른 시민 최 모씨도 “당시 정부인사들도 거리낌이 없다면 모든 자료를 공개해서 책임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월호 참사 발생 당시부터 유족들과 함께 활동을 해왔다는 안산 시민 유 모씨는 “유족들의 슬픔을 조금이나마 위로하는 길은 철저한 진실 규명”이라며 “자식을 잃은 부모들에게 왜 내 자식이 죽었고, 그에 대한 처벌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알려주는 것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정권차원의 은폐가 있었다면 철저하게 밝혀, 관련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시는 (세월호 참사)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각오를 되새긴다”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철저히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