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이 되기 위해선 자발적 상생협력 문화 만들어야"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뉴스퀘스트=박민석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9일 취임 후 처음으로 소상공인들을 만나 ‘상생 협력’을 강조했다.

특히 그의 취임 일성이었던 '상생과 공존'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네이버가 소상공인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 장소인 파트너스퀘어에서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박 장관은 이날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를 찾아 소상공인연합회 회장단과 '소상공인 상생 현장 간담회'를 갖고 "국민소득 3만달러를 넘어 단단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선 획일적 규제나 일방적 지원보다는 자발적 상생 협력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정부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을 독자적인 정책영역으로 정립해 체계적 지원과 육성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상공·자영업 기본법 제정 ▲구도심 상권의 혁신거점 조성 및 혁신형 소상공인 육성 ▲모바일 직불결제 안착 ▲온누리·지역상품권의 모바일화 ▲상가임대차보호법 범위 확대 등을 약속했다.

이번 간담회는 박 장관이 취임 후 유관단체와 만나는 첫 자리로, 소상공인 상생·혁신 사례와 현장 의견을 청취해 향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 장관은 간담회 참석자들과 함께 파트너스퀘어 시설을 둘러보고, 네이버의 소상공인 상생 협력 사례를 청취했다.

이어 소상공인연합회 회장단, 청년 소상공인과 간담회를 갖고 관련 현안과 애로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청년 소상공인들은 이 자리에서 각자의 혁신·성장 사례도 소개했다.

연합회 소속 소상공인 단체들은 이 자리에서 대기업들이 골목상권에 진입 차단과 최저임금,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의 문제점 등을 호소했다.

박 장관은 "여러 차례의 자영업 대책에도 아직 정부가 해야 할 일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지난해 12월 발표한 자영업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