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최석영 편집부국장] 최근 며칠새 국회에서 "헌법수호" "독재타도"의 외침이 들린다. 

80년대 군사독재시절 대학가의 희뿌연 한 최루탄 속에서 군사독재에 항거해 학생들이 스크럼을 짜고 교문을 향해 질주하면서 외치던 그 구호다. 1980년 전두환 신군부가 저지른 광주사태 이후 헌법이 유린되고 국민들의 인권이 말살되던 그 시절 '86세대(80년대 학번, 60년대생)'들은 온 몸으로 정부에 저항하면서 "헌법수호"와 "독재타도"를 목청껏 외쳤다.

2019년 4월 국회에서도 같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그 목소리의 주인공들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비롯한 사법개혁법이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는 것을 막기 위해, 또 지정된 것에 항의하기 위해 "독재타도, 헌법수호"를 슬그머니 가져다 썼다.

그러나 잘못 되어도 한참 잘못됐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내년 '4·15 총선'에서 자신들에게 불리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포함된 선거법이 패스트트랙에 오르는 것조차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2월15일 나경원 원내대표가 선거법 패스트트랙 합의에 서명하고도 몽니를 부리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이번 기회를 이용해 국민들을 분열 시키고 보수 세력을 결집하려는 속셈까지 보인다.

이에 국민들로서는 자신들의 유불리에 따라 민생은 내팽개치고 정쟁만 일삼는 국회에 따가운 눈총을 보내고 있다.

실제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의 '자유한국당 정당해산 청원'의 참여자가 올라온 지 8일 만에 120만명에 육박하고, 역대 최단기간 100만명을 넘은 기록까지 세우고 있다.

해당 청원인은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막대한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으로 구성 되었음에도 걸핏하면 장외투쟁과 정부의 입법을 발목잡기를 하고, 소방에 관한 예산을 삭감하여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하며 정부가 국민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지 못하도록 사사건건 방해를 하고 있다"며 글을 올린 이유를 밝히고 있다.

물론 ‘더불어민주당 정당해산 청원’에도 15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참여 중이다.

국민들의 정치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특히 국회 홀에 누워 구호를 외치며, 무엇인가 자신들이 매우 불이익을 당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식의 국회의원들의 뜬금없는 퍼포먼스에는 실소를 금할 수 없다는 국민들도 많다.

이들에게 어떻게 국정을 감시하고 국민들의 권리를 지켜달라고 할지 기막힌 노릇이다.

자유한국당의 전신은 새누리당, 한나라당. 신한국당, 민주자유당으로 거슬러 올라가 군사독재정권 민주정의당이다. 독재타도의 대상이었던 그 정당이다.

다만 세월이 흘러 그 구성원들은 바뀌었고 1980년대 독재타도를 외쳤던 이들도 한국당 의원에 이름을 올린 이들도 많다.

그들이 옛 향수에 젖어 “독재타도, 헌법수호”를 외친 것이라면 환영이다. 그러나 자신들의 곤궁한 처지를 타개하기 위한 외침이라면 당장 그만두어야 마땅하다. 그렇게 외칠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를 되돌아 보아주길 바란다면 너무 큰 희망일까.

모쪼록 본인들이 매번 정부를 질타하는 경제와 민생을 살피기 위해 국회로 돌아와 생산적인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해 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