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퀘스트]
[사진=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주성돈 기자]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포스코는, 향후 새로운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야 하는 중대한 전환점에 서 있다. 특히 포스코는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면서 경제적 성과 창출을 추구하는 새로운 성장방식을 채택했다.

◇ '포스코와 함께', 새로운 경영비전

포스코는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추구한다. 포스코 스스로가 사회구성원의 일원이 되어 임직원, 주주, 고객, 공급사, 협력사, 지역사회 등 여러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함께 발전하고 배려와 공존, 공생의 가치를 함께 추구해 나가고 있다.

포스코는 ‘지속가능성’을 ‘환경 및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경제적 성과를 이루어내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이를 위한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정책은, ①이해관계자와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②책임 있는 경영활동을 펼치며, ③고객과 사회를 위한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 '위대한 기업' 보다 '사랑받는 기업'으로

포스코는 지속 가능성을 위해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중시하며, 이들과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해관계자란 사회, 파트너, 주주 및 투자자, 고객, 직원, 환경 등으로 이들로부터 사랑받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

포스코의 경영이념과 새로운 경영비전, "With POSCO"[출처=포스코 홈페이지]
포스코의 경영이념과 새로운 경영비전, "With POSCO"[출처=포스코 홈페이지]

1) 사회 : 사회발전을 위한 기업 시민이 된다.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적 책임으로 사회에 공헌한다. 사회단체, 정부와 함께 공정한 사회를 선도한다. 자유기업 시민으로 사회가치와 문화 창출에 기여한다.

2) 파트너사 : 한 가족으로 동반성장한다. 소통과 상호 신뢰 구축으로 공정한 거래를 한다. 상생협력으로 협력사의 경쟁력과 성장역량을 강화한다.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의 선순환 체계 구축으로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인다.

3) 투자자 : 주주임을 자랑스럽게 한다. 경영투명성과 적극적 소통으로 주주의 신뢰를 구축한다. 기업가치 증대로 주주의 이익을 보호한다. 지속적인 성장으로 주주의 미래가치를 증대시킨다.

4) 고객 : 고객을 성공시킨다. 고객 중심 마케팅과 신뢰 구축으로 고객을 만족시킨다. 고객사의 역량과 경쟁력 강화로 고객 가치를 실현시킨다. 고객과 함께 시장생태계를 발전시키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다.

5) 직원 : 인간존중과 자아실현을 이룬다. 능력과 자질을 개발하여 최고의 역량을 지닌 인재가 되게 한다. 정당하고 공정한 보상과 직장과 가정의 조화로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자율과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존중을 실현하며 개인의 성장과 자기실현을 이룬다.

6) 환경 :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이룬다. 저탄소 녹색성장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보호와 녹색환경을 발전시킨다. 자원과 에너지 효율화와 청정기술로 산업녹생화를 선도한다. 신소재와 에너지 개발로 생태계를 개선하고 녹색 생활과 녹색 문화를 창달한다.

이와함께 포스코는 '사랑 받는 기업헌장'을 제정하기도 했다.

"포스코는 국민기업으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면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강하고 튼튼한 기업으로서 위대한 기업을 지향해 왔다. 이제 포스코는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 재도약하여 포스코의 이념과 가치 실현으로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과 인류복지에 공헌할 것이다. 포스코는 사업가치, 인간가치, 사회가치, 환경가치를 균형적으로 추구하여 모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된다." (포스코 "사랑 받는 기업헌장"에서)

포스코는 선진형 지배구조 구축 중이다.[사진=포스코 홈페이지]
포스코는 선진형 지배구조를 구축 중이다. [사진=포스코 홈페이지]

◇ 더불어 함께 발전 위해 선진형 지배구조 구축

포스코는 지난 2017년 영업이익 4조6000억원, 2018년엔 이를 넘어 5조5000억원대 영업이익(연결 기준)을 달성, 회사의 경제적 가치(기업가치)를 크게 개선시켰다. 전 임직원이 일궈낸 경제적 성과다.

세계적인 철강 전문 분석기관 WSD(World Steel Dynamics)로부터 9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 1위에 선정됐으며, 세계 철강업계 최초로 4년 연속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의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에 선정됐다.

또 포스코는 UN 글로벌 컴팩트 기업으로서 13년 연속 글로벌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 편입되었다. 특히 포스코가 추진한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인 '포스코 스틸빌리지 사업'은 UN의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지속가능발전목표) 우수 모델로 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한국기업지배구조(CGS)의 기업지배구조 평가등급에서 5년 연속 A~A+ 등급을 받았다.

포스코는 자산총액 10위권 내 대기업 중에서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기업으로, 선진형 지배구조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