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억달러어치 제품에 25% 고율관세 부과...중국도 보복조치 응수
우리나라도 직격탄...정부 릴레이 회의 갖고 예의주시 만반태세 가동

[그래픽=시진핑 페이스북]
[그래픽=시진핑 페이스북]

[뉴스퀘스트=최기준 기자] 미국 워싱턴 DC에서 미중 무역협상 최종 담판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 상무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인상해 글로벌 시장이 충격에 휩싸였다.

우리 정부는 미중 무역전쟁이 국내 시장과 경제에 미칠 파장을 우려해 잇달아 회의를 열고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예고했던 대로 10일(현지시간)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렸다. 중국은 즉각 성명을 내고 보복 조치에 나서겠다고 응수했다.

이와 별개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는 고위급 회담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지만 시간은 촉박하다.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양국이 무역협상을 최종 타결하고 관세 인상을 없던 일로 되돌리는 것이다.

미국이 10일 0시1분(현지시간) 중국 출발 제품에 한해 관세율을 인상한다고 한 것은 운송에 3~4주가 걸리는 점을 고려해 협상을 위한 시간을 벌어둔다는 의미다. 중국도 보복만 언급했을 뿐 구체적인 방법을 적시하지 않아 비상구는 열어 놓은 상태다.

협상 시한을 연장할 가능성도 있다. 이미 양국은 '90일 휴전' 등을 통해 관세 부과를 수차례 유예하고 협상을 이어온 전력이 있다.

모두가 우려하는 시나리오는 미중 협상결렬 후 관세 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다.

[사진=트럼프 페이스북]
[사진=트럼프 페이스북]

미중 양국의 경제가 타격을 받는 것은 물론 유로존과 일본 등 전 세계 경제가 휘청거릴 것이 분명하다.

최악의 경우 미국이 모든 중국산 제품이 35%의 관세율을 매기고 전 세계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유럽연합(EU)과 대만, 일본에 10%의 일괄 관세를 매기면 전 세계 GDP가 1.7% 감소할 전망도 나온다.

수출 비중이 높고 중국과 교역량이 많은 우리나라에는 직격탄이다.

이에 정부도 이날 새벽부터 릴레이 회의를 갖고 국내 금융·외환시장과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금융·경제 상황 점검 회의를 열었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1급 간부회의를 통해 만반의 대비태세를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오후에는 기재부 차관보 주재로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가 열렸다.

정부는 주말까지 이어지는 미중협상 경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실시간 모니터링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