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5일 전국 버스노조의 파업이 철회된 것에 대해 “참으로 다행”이라며 “그동안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려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담화문을 내고 “한발씩 양보해 준 버스 근로자, 버스 업계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특히 버스요금 인상 방침과 관련 “버스 요금은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고, 수도권의 경우 최근 4년간 요금이 동결된 점 등을 감안할 때 버스 요금의 일부 인상을 피하기 어렵다”며 “어렵게 마련된 안정적 재원이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정부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버스 준공영제 도입으로 인해 막대한 세금이 투입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정부는 엄격한 관리 하에서 공공성을 확보하고 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면밀하게 제도를 설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광역버스에 준공영제를 도입하게 되면 버스 근로자의 근로환경이 개선되어 서비스 질과 안전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노선 신설·운영과 관련된 지자체 간 갈등 조정, 교통 취약지역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 등 공공성이 확보되어 그 혜택은 온전히 국민들께 돌아간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주52시간 근무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이제 우리도 과로 위험사회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 과정에는 불편과 약간의 짐도 생긴다”며 “변화의 고통은 최소화해야 한다. 대중교통인 버스의 안전과 서비스 향상은 버스 근로자와 업체의 노력만으로 완성되기는 어렵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국민 모두가 함께 이루어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