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명백한 망발"...황교안 대표는 “부적절하고, 과한 부분이 있었다” 사과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 31일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 31일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자유한국당 인사들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비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정용기 의원(당 정책위의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비교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정 의원은 31일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제4차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에서 “야만성, 불법성, 비인간성 빼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우리 문재인 대통령보다 지도자로서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강효상 의원의 한미정상 통화 유출 사건과 관련 “남북, 대미, 대일관계가 엉망인데 책임져야 할 사람은 묻지도 않고, 책임을 지지도 않고 있다. 오히려 힘 없는 외교부 참사관 한 명 파면시키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이 전해지자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에 정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역대급 망언을 쏟아냈다. 김정은 위원장을 추켜세우고 문 대통령을 깎아내렸다”면서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을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라고 폄하하더니 이제는 대놓고 김 위원장이 더 나은 지도자라고 말하며 대통령을 비하하고 조롱한다. 정 의장의 발언은 명백한 망발”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헝가리 유람선 사고 대책으로 여념이 없는 대통령을 이렇게 저열한 방식으로 공격을 해야 직성이 풀리나. 온 국민이 슬픔에 잠겨 있는데, 이렇게 자극적이고 몰지각한 언어로 대통령을 욕보여야만 야당의 할 일을 하는 것이냐”며 “정용기 정책위 의장은 당장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자유한국당은 정 의장을 제명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정 의원의 발언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정 정책위의장의 발언은 부적절한 측면이 많았다”며 수습에 나섰다.

황 대표는 이어 “(외교 관계에서) 잘못한 사람을 적절하게 조치해야 할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한 것인데 부적절하고, 과한 부분이 있었다”며 “이 부분 저희가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