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굿잡 취업박람회. [사진=KB금융공익재단]
KB굿잡 취업박람회. [사진=KB금융그룹]

[뉴스퀘스트=주성돈 기자] KB금융그룹은 함께 꿈꾸는 희망,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로 사회공헌 활동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희망을 갖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문화 관련 사회공헌 사업을 집중 추진하는 등 3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일자리 사업지원 – KB금융공익재단

KB금융공익재단은 KB금융그룹이 국민과 사회에 보답하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자 지난 2011년 KB금융그룹 계열사들이 뜻을 모아 설립한 공익법인이다.

KB금융공익재단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경제생활 지원을 위해 청소년부터 은퇴 세대까지 전국민을 대상으로 경제·금융 교육을 활발히 추진해 왔으며, 국가와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직업군의 자녀들과 가정형편이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여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왔다. 또한 사회적 이슈가 된 청년실업문제 해소와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KB굿잡’ 채용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KB굿잡’ 채용지원사업 모습[사진=KB금융공익재단]
‘KB굿잡’ 채용지원사업 모습[사진=KB금융공익재단]

◇ 함께 꿈꾸는 희망 - 청소년 희망 키우기

KB금융그룹은 미래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문화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소외계층 청소년의 음악재능을 키워주는 ‘KB청소년음악대학’, 장애청소년의 구체적인 진로 설계와 사회성 향상을 돕는 ‘KB희망캠프’ 등 청소년들의 성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 KB청소년 음악대학

음악에 재능과 열의가 있는 소외 청소년 120명을 대상으로 전국 6개 음악대학 교수의 1:1 지도, 지역별 연주회, 합동연주회 등 대학과 연계한 수준 높은 음악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수혜 학생 중 다수가 예술고등학교에 입학하고 전국단위 음악대회에서 우승 및 입상하는 등 미래의 음악가들에게 큰 희망이 되고 있다.

※ 6개 협력대학 : 이화여대, 상명대, 나사렛대, 조선대, 경상대, 강원대

‘KB청소년 음악대학’[사진=KB금융그룹]
‘KB청소년 음악대학’[사진=KB금융그룹]

● KB희망캠프

장애 청소년 120명에게 직업전문가의 전문적인 상담,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직업체험, 2박 3일의 진로캠프 등을 통해 구체적인 진로방향을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여자 설문조사 결과 94% 이상이 재참가를 희망하는 등 장애청소년의 꿈을 이루는데 일조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B희망캠프'[사진=KB금융그룹]
'KB희망캠프'[사진=KB금융그룹]

◇ 함께 살아가는 기쁨 – 다문화 사업

KB금융그룹은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의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아시아 저개발국을 지원하는 ‘다문화’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KB의 주요 해외 진출국가인 아시아의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 청소년들이 우리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KB레인보우 사랑캠프

200여명의 다문화 아동에게 경제·금융교육 및 다양한 문화 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에버랜드에서 열리는 1박 2일의 캠프 동안 참가 어린이들은 1일차에 경제금융에 대한 기초지식을 재미있게 체득하며, 2일차에는 임직원과 1:1로 매칭되어 다양한 놀이기구 체험을 함께 한다. 유익한 경제·금융교육과 문화체험으로 프로그램을 알차게 구성하여 참가아동 뿐 아니라 다문화 관련 기관 관계자들에게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KB레인보우 사랑캠프'[사진=KB금융그룹]
'KB레인보우 사랑캠프'[사진=KB금융그룹]

◇ 함께 나누는 사랑 – 사회 취약계층 지원

KB금융그룹은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해 사회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공익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 KB국민건강 총명학교

치매 가능성이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치매 예방 및 완화 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기업과 민간전문기관(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이 협력하여 만든 치매예방 교육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수료한 8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MMSE(치매선별용이간이검사) 점수가 향상되고 운동·사회활동 생활습관이 개선되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및 표준화는 물론 노인복지관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치매 전문가 양성스쿨을 운영하여 선도적인 협력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청소년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어르신에 대한 공경심 제고 및 치매예방 캠페인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KB국민건강 총명학교'[사진=KB금융그룹]
'KB국민건강 총명학교'[사진=KB금융그룹]

◇ KB스타드림봉사단

KB금융그룹은 소외된 이웃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KB스타드림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 봉사단은 청소년, 다문화 등 핵심사업 분야별 활동을 하는 ‘테마봉사단’과 임직원의 재능기부로 봉사활동을 하는 ‘재능드림봉사단’ 및 태풍∙수해∙재해 발생시 신속복구 지원을 위한 ‘신속드림봉사단’으로 구성된다.

KB금융그룹의 2018년 봉사단 활동현황[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의 2018년 봉사단 활동현황[사진=KB금융그룹]

◇ 사회책임 집중 실천기간의 운영

● 세상을 바꾸는 나눔(5월)

KB금융그룹은 매년 5월, 그룹의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사회책임 집중 실천기간인 ‘세상을 바꾸는 나눔’이라는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 임직원은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나눔의 문화를 공유하고 있다. 매년 계열사 임직원 2만 5천여 명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며 더 큰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 국민과 함께하는 사랑 나눔(12월)

매년 12월을 ‘국민과 함께하는 사랑 나눔’ 기간으로 정하고 각 계열사별 자체 봉사활동은 물론 그룹 공동 차원의 봉사활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지역사회 내 이웃들과 따뜻한 정과 사랑을 나누기 위해 연말에는 김장나눔, 연탄나눔, 겨울 생활용품 지원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