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국 국영방송 CCTV 유튜브 영상 캡쳐]
[사진=CCTV 유튜브 영상 캡쳐]

[뉴스퀘스트=이수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2월 하노이 정상회담이 성과없이 끝난 것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미국과 대화를 계속할 의지를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20일 평양 금수산 영빈관에서 열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북중정상회담 자리에서 “과거 1년간 (북)조선은 정세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많은 적극적인 조치를 했지만 유관국(미국)의 적극적 호응을 얻지 못했다”면서 “(하지만) 조선은 인내심을 유지할 것이다, 유관국이 조선 측과 마주 보고 서로의 관심사를 해결해 반도 문제가 해결돼 성과가 있기를 원한다”고 중국 국영방송 CCTV가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중국이 한반도 문제 해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을 높게 평가한다”면서 “계속 중국과 소통하고 협력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이에 “북한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지지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조건을 마련해 주겠다. 북한이 합리적인 안보 및 발전 우려를 해결하는데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이 같은 발언은 북측이 요구해온 체제보장과 더불어 경제적 지원에 대한 약속을 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날 말 예정된 미중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미국대통령에 ‘북한카드’를 사용할 여건을 만든 것으로도 해석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문 당시 공항의 환영 인파. [사진=중국 국영방송 CCTV 유튜브 영상 캡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문 당시 공항의 환영 인파. [사진=중국 국영방송 CCTV 유튜브 영상 캡쳐]

한편, 이날 북측은 시진핑 주석의 방문에 사상 최대 규모의 환영단을 꾸려 가장 강력한 우방에 대한 의미를 강조했다. 이날 환영식에는 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가 직접 나와 영접했으며, 수 만명의 환영인파가 몰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의 북한 방문은 그의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 최고지도자로서도 14년만의 일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