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트렌드변화 보고서, 영상·콘텐츠·스타·플랫폼 분야 등 영향력 막강
콘텐츠만 있으면 누구나 스타가 될 수 있는 새 엔터테인먼트 생태계 탄생

구독자수 1255만명의 제이플라 유튜브 사이트. [사진=제이플라 유튜브 사이트 캡처]
구독자수 1255만명의 제이플라 유튜브 사이트. [사진=제이플라 유튜브 사이트 캡처]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유튜버로 대표되는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시스템을 만들어냈으며, 그들이 마케팅, 유통, 미디어 등 산업 전반에까지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가 나왔다.

이노션 월드와이드(이하 이노션)는 이런 내용의 ‘크리에이터의 성장이 이끄는 트렌드 변화’에 관한 상반기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25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이노션 내 빅데이터 분석 전담 조직인 데이터 커맨드 센터가 지난해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1년 동안 주요 블로그 및 카페, SNS 등을 통해 생산된 46만여건의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스타로 떠오른 크리에이터가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영상 ▲콘텐츠 ▲스타 ▲플랫폼 등 4가지 주요 요소에서 두드러지게 영향력이 나타나고 있다는 게 이노션의 설명이다.

우선 ‘영상’의 경우 방송(2만5699건), 구독자(8387건) 외에 촬영(1만5454건), 편집(1만624건) 같은 관련 키워드의 등장이 눈에 띠는 대목이다. 다시 말해 영상물을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제작하길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개인방송 장비 판매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개인용 방송장비 제품 매출이 2년 새 무려 540%나 늘었으며, 카메라·마이크·조명 등이 주요 구매 품목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에서 개인 장비가 많이 팔린다면, 온라인상에서는 다양한 동영상 편집 앱이 지속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이노션은 “보는 차원을 넘어 모든 이들이 동영상 DIY 전문가가 되는 보여주는 방송의 시대로 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음악, 그 중에서도 유명가수의 노래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소화한 커버 영상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유일의 1000만 구독자를 넘어선 제이플라 등이 대표적이다.

이어 오감을 자극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도 주목할 만 하다. 최근에는 한발 더 나아가 더 특이한 것, 더 독특한 것을 원하다 보니 일부러 벌레에 물리는 콘텐츠를 올리거나 말 없이 원시 생활을 직접 체험하며 보여주는 해외 콘텐츠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노션은 “온라인 동영상의 특성상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청자에게도 어필할 수 있도록 비언어적 콘텐츠를 중심으로 콘텐츠 아이디어가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인포그래픽=이노션]
[인포그래픽=이노션]

‘스타’와 관련해서는 크리에이터가 TV로, 연예인은 크리에이터로 변신해 웹으로 각각 진입하는 ‘영역 파괴’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예를 들어 유명 유튜버인 대도서관, 영국 남자 조쉬, 이사배 등이 지상파 등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반대로 그룹 GOD 출신의 박준형이 ‘와썹맨’을 통해 193만명에 달하는 구독자 수를 보유한 유튜버로 변신한 경우다. 이노션은 “온오프라인이 믹스된 활동 플랫폼의 전환임과 동시에 셀프 쇼(Self-Show) 엔터테이너의 탄생”이라고 규정했다.

‘플랫폼’의 경우는 절대 강자인 유튜브가 동영상 외에도 검색까지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면서 이제는 ‘검색+재생’의 통합 플랫폼으로써 향후에도 경쟁력 우위를 가져갈 것으로 전망됐다.

이렇다 보니 카카오나 인스타그램 등에서도 TV기능을 새롭게 선보이며 ‘소셜TV’라는 새로운 시장도 열리고 있다. 즉 다양한 종류의 플랫폼들이 동영상 기능을 강화하거나 추가하면서 동영상 플랫폼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노션의 이수진 데이터커맨드팀장은 “소통을 통해 유명해지고 수익도 낼 수 있다는 장점으로 크리에이터가 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이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재미와 정보, 취미 습득 등의 새로운 볼거리를 추구하는 사람들도 늘어나면서 크리에이터 시장 자체를 빠른 속도로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크리에이터의 무대가 되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영향력이 더욱 막강해지면서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로 동영상을 직접 제작해 보여주고, 이를 통해 공감 받을 수 있다면 누구나 크리에이터 스타가 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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