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 회사채 신용등급 BBB- 하락해 자금조달 차질...재무리스크 선제대응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웅진그룹이 웅진코웨이를 인수한 지 석 달 만에 다시 팔기로 했다. 지주사와 주력 계열사의 신용등급 하락에 재매각을 택했다. 

웅진그룹은 재무적 리스크의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웅진코웨이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코웨이의 매각지분은 25.08%이다.

웅진그룹의 모회사인 웅진씽크빅은 지난 3월 웅진코웨이 인수계약을 종결했다. 그러나 웅진코웨이 인수 직후 태양광사업에 나섰던 웅진에너지가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며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됐다.

게다가 지주사인 ㈜웅진의 회사채 신용등급이 BBB+에서 BBB-로 하락하며 자금 조달 비용이 증가했다. 웅진은 예상치 못한 재무 리스크로 향후 그룹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하고 위기발생 이전 선제적으로 웅진코웨이를 매각해 모든 부채를 정리하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웅진코웨이 매각에 대해 깊은 고민을 했으나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그룹이 피해를 받지 않는 방안으로 1년 내에 웅진코웨이를 매각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웅진코웨이의 매각 자문사로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웅진코웨이는 지난해 매출 2조7000억원, 영업이익 5200억원을 달성했다. 코웨이 인수 당시와 비교해 10% 성과를 냈다.

웅진그룹은 코웨이의 지분 22.17%를 1조6800억에 인수했으며, 약 2000억원 가량의 추가지분 인수를 통해 25.08%의 지분을 확보했다. 인수를 위해 차입한 자금은 총 1조6000억원 수준이며 이 가운데 추가지분을 위한 1000억은 현금으로 보유를 하고 있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어렵게 인수한 웅진코웨이를 다시 매각하게 되어 송구하다"며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웅진그룹과 웅진코웨이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 판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