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징용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반도체 소재 등 3품목 수출 규제

[그래픽=뉴스퀘스트]
[그래픽=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이수현 기자]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반도체 소재 등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방안을 발표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1일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규정을 개정, 반도체 등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일본 교토통신에 따르면 경제산업성은 이번 조치에 대해 “신뢰관계가 현저히 훼손됐기 때문”이라고 밝혀, 일제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조치임을 분명히 했다.

이번에 일본이 수출 규제대상에 올린 품목은 불화 폴리이미드, 리지스트, 고순도불화수소 등 반도체와 TV, 스마트 폰 생산에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다.

해당 제품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 수출 절차에 있어 일본 정부의 허가, 심사 등을 거쳐야 해 우리 기업들의 재료 조달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특히 우리 나라 반도체, 휴대폰 생산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 SK하이닉스 등에 큰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한편, 이날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방침이 밝혀지면서 우리 정부의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최근 일본 오사카에서 진행된 G20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간의 한일정상회담이 성사되지 못하는 등 한일관계가 경색국면에 접어 든 가운데 우리 정부의 외교력이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