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협정에 배치 부각시켜 국제사회와 긴밀 공조...우리기업 피해 최소화에 역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퀘스트=박민석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배치되는 것으로 우리 기업은 물론 일본기업, 글로벌 경제 전체에 대해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며 "일본의 수출규제조치는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업계 및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소통, 공조 등을 통해 다각적이고도 적극적인 대응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대응 지원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어 "하반기에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등 다자적 논의가 예정돼 있다"며 "글로벌 경제의 성장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방지를 위한 국제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4가지 하반기 경제정책운용 방안을 논하며 "다자적 자유무역에 기반한 WTO협정 원칙과 주요 20개국(G20) 정상선언문 취지대로 글로벌 성장과 교역이 확장균형을 지향하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미중 무역갈등은 협상이 재개되는 등 일부 진전이 있었으나 양국 간 첨단기술 경쟁 등 복합적인 요소가 얽혀 있어 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될 수 있다"며 "미중 무역갈등, 브렉시트 등 대외 불확실성에 대해서도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에는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에 따라 대응하고 시장 다변화, 산업경쟁력 제고 등 정부 차원에서 가능한 조치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하반기 수출에 대해서는 돌파구 마련을 위해 수출 및 해외 인프라 수주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달 중 '수출시장 구조혁신 전략'을 발표하고 디지털 무역 등 분야별 후속 수출대책도 마련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해외 인프라 수주 확대를 위한 글로벌 플랜트·인프라·스마트시티펀드 1조5000억원도 투입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대외경제장관회의에는 ▲하반기 대외경제 주요 이슈 및 대응 ▲공공기관 해외수주 핵심사업 향후 추진계획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이 안건으로 올라 토론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