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보복 첫 언급 "대응-맞대응 악순환 피해야...우리경제 구조적문제 해결 계기로"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일본의 반도체 소재 등 일부 품목에 대한 수출 제한 조치에 대해 "전 세계가 우려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에게 피해가 실제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다만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게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나는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일본 측의 조치 철회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일본 측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의 성의있는 협의를 촉구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후 첫 언급으로 향후 정부의 대응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무역은 공동 번영의 도구여야 한다는 국제사회 믿음과 일본이 늘 주창해온 자유무역의 원칙으로 되돌아가기를 바란다”며 일본의 조치에 대해 우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사태와 관련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서도 차분하게 노력해 나가겠다”면서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게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감정적 대응 자제를 요구했다.

아울러 “일본은 경제력에서 우리보다 훨씬 앞서가는 경제 강대국이다. 여야 정치권과 국민들께서 힘을 모아주셔야 정부와 기업이 어려움을 해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기업과 함께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단기적인 대응과 처방을 빈틈 없이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중장기적 안목으로 수십년 간 누적돼 온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계기로 삼겠다”면서 “한일 양국 간 무역 관계도 더욱 호혜적이고 균형 있게 발전시켜 심각한 무역 수지 적자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의 무역제안 조치에 따라 우리 기업의 생산 차질이 우려되고 전 세계 공급망이 위협을 받는 상황”이라며 “상호 호혜적인 민간 기업 간 거래를 정치적 목적으로 제한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가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로 인한 시장의 불안에 대해 “지나치게 위기를 조장하고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은 오히려 경제 심리를 위축시키고 우리 경제에 해를 끼칠 수 있다”면서 “세계가 인정하는 우리 경제의 저력을 믿고 대외적 도전에 힘을 모아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무디스의 국가신용등급 발표와 관련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이 중국이나 일본보다 두 단계 높은 Aa2로 유지하고, 등급 전망도 안정적으로 평가했다”면서 “우리 경제와 재정의 기초가 그만큼 견실하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