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 협력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일본, 조치 철회 및 상황 악화 말아야"

[사진=외교부 페이스북]
[사진=외교부 페이스북]

[뉴스퀘스트=이수현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최근 파문이 일고 있는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해 미국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에티오피아를 방문 중인 강 장관은 10일(한국시간) 현지에서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과 통화를 갖고 “우리 정부로서는 일본의 이번 조치 철회와 함께 더 이상 상황이 악화되지 않기를 희망하며, 일본과의 대화를 통한 외교적 해결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특히 “(일본의 조치는) 우리 기업에 피해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급 체계를 교란시킴으로써 미국 기업은 물론 세계 무역 질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이는 한일 양국간 우호협력 관계 및 한미일 3국 협력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우려를 표했다.

외교부는 “강 장관의 이 같은 의견에 폼페이오 장관도 이해를 표하고 한·미, 한·미·일 간 각급 외교채널을 통한 소통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강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통화에서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으로 북미 실무협상의 토대를 마련하는 등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점을 평가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아울러 “한미동맹의 발전 및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앞으로도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양 장관은 또 다음달 1일부터 3일간 방콕에서 개최되는 ARF 외교장관회의에서 다시 만나 북핵, 한미동맹 발전 방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