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 휩쓸린 피서객 구한 경찰 등 3명 수상

(왼쪽부터) 임창균 경위, 김영근씨, 구교돈씨. [사진제공=LG복지재단]
(왼쪽부터) 임창균 경위, 김영근씨, 구교돈씨. [사진제공=LG복지재단]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파도에 휩쓸린 피서객을 구하기 위해 주저 없이 바다에 뛰어든 경찰과 패스트푸드점에서 벌어진 흉기 난동을 제압한 시민, 화재를 발견하고 시민들을 대피시킨 공익요원 등이 'LG 의인상'을 받는다. 

LG복지재단은 포항북부경찰서 소속 임창균(48) 경위와 김영근씨(64), 구교돈씨(22) 등 3명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한다고 18일 밝혔다.

임 경위는 지난 7일 오후 포항 북구 송라면 백사장 주변을 순찰 중 피서객으로부터 인명구조 호출을 들었다. 당시 현장에선 너울성 파도에 휩쓸린 20대 남녀가 바다로 떠내려가고 있는 긴박한 상황.

수상 인명구조 자격증이 있는 임 경위는 튜브를 갖고 바다로 뛰어든 뒤 50미터를 헤엄쳐 시민 2명을 안전하게 구조했다. 그는 "경찰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라며 "시민들에게 더욱 봉사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또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주차관리인으로 근무하던 김영근씨는 지난 13일 흉기를 들고 난동을 피우던 배달원을 제압한 공로로 의인상을 받게 됐다. 김씨는 매장내 직원들이 밖으로 뛰어나오며 "칼을 든 사람이 매니저를 붙잡고 있다"고 소리치는 것을 듣고 경찰에 신고한 뒤 안으로 달려갔다.

그는 재빠르게 흉기를 든 범인의 팔을 붙잡고 벽으로 몰아붙인 뒤 몸싸움 끝에 매니저를 구해내고 범인을 출동한 경찰에 넘겼다.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는 구교돈씨는 지난 5일 서울 양천구 신정동의 11층짜리 상가 건물에서 발생한 화재사고를 목격하고 사람들을 대피시킨 공로가 인정됐다. 그는 학원과 독서실 등에 뛰어올라가 화재 사실을 알리고 주변 시민들과 함께 소화기로 초동 진화 작업에도 나섰다.

LG복지재단 관계자는 "위험에 처한 시민을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는 이들의 용기 있고 침착한 행동을 우리 사회가 함께 격려하기 위해 의인상을 수여한다"고 말했다.

그간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희생한 의인들에게 수여되던 LG 의인상은 올해부터 지역사회 선행과 봉사로 귀감이 된 시민들까지로 시상범위가 확대됐다.

[사진=LG]
[사진=LG]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