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획재정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가 발언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뉴스퀘스트=박민석 기자]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 시급한 국산화가 필요한 일부 기업에 대해 특별연장근로를 인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또한 제품 개발을 위한 R&D 등 꼭 필요한 부분에 한해 화학물질 등에 대한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고, 필요시 신규 화학물질의 신속한 출시도 지원하는 방안 추진한다.

아울러, 정책금융기관 등을 통해 피해 우려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하고, 필요한 금융지원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정부는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조치에 대해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한 동향을 관계부처 간에 긴밀하게 공유하는 한편, 상황 전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우리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우리 산업의 대일 의존도를 완화하고, 근본적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산업이 관련되는 지원 예산이 이번 추경에서 최대한 확보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조속한 기술개발이 필요한 핵심 연구개발과제를 중심으로 예타면제 및 2020년 예산 반영을 추진하고, 고순도 불화수소 제조 기술 등 핵심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술에 대해 신성장 R&D 비용 세액공제 적용을 확대키로 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되는 경우를 대비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주요 품목들 중심으로 관련 상황 및 대응방안 등을 점검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홍 부총리 외에도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김영문 관세청장, 김성수 과기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