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투자금액 10조원 넘어...초대형 TV시장 경쟁력 제고 탄력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LG디스플레이(이하 LGD)는 경기도 파주 P10 공장 내 10.5세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에 3조원을 추가 투자한다고 23일 밝혔다.

LGD는 이번 투자를 통해 OLED 중심으로 TV 사업구조 전환을 가속화 하고 이를 ‘OLED 대세화’로 이끈다는 계획이다. 이번 추가 투자는 2017년 올레드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형 및 중소형에 7조8000억원의 투자를 진행한 이후 2년 만이다.

LGD는 지난 2015년 11월 신규 공장 건설과 설비 확대를 위해 1조8400억원의 투자를 시작했으며 2017년 7월에는 월 3만장 생산을 목표로 2조8000억원의 선행투자를 결정했다. 구미의 중소형 플라스틱 올레드 설비 투자까지 합칠 경우 전체 올레드 설비 투자 규모는 10조원을 웃도는 수준이다.

이를 통해 LGD는 10.5세대 생산라인에서 65인치 초대형 올레드를 중심으로 2022년 상반기에 초기 투자한 월 3만장 규모의 양산을 시작하고, 월 1만5000장의 투자 확장분은 2023년 상반기부터 대량생산할 계획이다. 파주 P10 공장은 지하 1층, 지상 13층으로 대지면적 기준 축구장 14개 크기에 달한다.

이번 투자로 10.5세대 올레드 생산라인이 확충될 경우 LGD는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경쟁력 제고에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올레드 TV에서 월페이퍼, 크리스탈사운드올레드(CSO), 롤러블, 투명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차별화를 시도해 신시장 창출도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LGD는 기존에 운영중인 올레드 공장과 파주 10.5세대 공장을 전략적으로 운영해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파주 8.5세대와 중국 광저우 8.5세대, 파주 10.5세대 공장에선 각 지역에 세대에 최적화된 제품을 생산해 생산 효율성과 시장 대응력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MMG(멀티모델글라스) 공법을 적용해 면취율을 높이고 물동을 늘림으로써 원가 혁신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LGD의 패널 캐파 확장에 힘입어 글로벌 TV 시장에서 올레드 TV 점유율 증가도 기대된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지난해 290만대였던 올레드 TV 시장은 올해 380만대에서 2022년 100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LGD 관계자는 "10.5세대의 코스트, 생산 효율 등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초대형 및 신시장, 신규 어플리케이션으로 확대를 주도하고 OLED 분야의 선두 지위를 견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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