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렬로 세우면 지구 11바퀴...최다 판매 차량은 1000만대 넘긴 '아반떼'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수출과 해외공장 생산으로 해외에서 판매한 차량이 9000만대를 돌파했다. 기아차가 1975년 카타르에 브리사 픽업 10대를 수출한 이후 44년 만이다. 

29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달 말까지 집계한 누적 해외판매 실적은 현대차 5877만7223대, 기아차 3141만2417대로 총 9018만9640대에 이른다.

이는 전장이 4.9m인 중형승용차 쏘나타를 기준으로 일렬로 세울 경우 44만1000㎞로 지구 둘레를 11번 돌 수 있고, 지구에서 달까지(38만㎞) 세우고 남는다.

해외시장에 판매된 9000만여대는 국내와 해외 공장에서 각각 절반 정도씩 생산했다.

국내 공장에서 생산돼 수출된 물량은 4546만대(현대차 2641만대, 기아차 1905만대)이며 해외 공장에서 현지 생산으로 판매된 실적은 4472만대(현대차 3236만대, 기아차 1236만대)다.

해외판매 실적은 현대차가 1997년 터키 이즈미트에 공장을 준공한 것을 시작으로 급성장했다. 현재 현대기아차는 최근 완공된 기아차 인도 아난타푸르 공장을 포함해 해외 13개 지역에서 완성차 공장 20개를 운영하고 있다.

양사의 누적 해외판매는 2001년에 1000대를 돌파한 이후 2009년 3000만대, 2013년 5000만대에 이어 올해 상반기 9000만대를 달성했다.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판매가 9000만대를 넘긴 가운데 그동안 해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은 현대 '아반떼'인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은 2019년형 신형 아반떼. [사진=현대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판매가 9000만대를 돌파한 가운데 그동안 해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은 현대 '아반떼'인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은 2019년형 신형 아반떼. [사진=현대자동차] 

차종별로 보면 '2013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된 현대차 아반떼(해외 판매명 엘란트라)가 중국 전략형 모델을 포함해 1023만8452대로 가장 많았다.

또 소형 승용인 엑센트(중국·러시아 전략형 모델 포함)가 866만4269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투싼이 552만6504대로 2, 3위였다.

기아차 중에서는 소형 승용 프라이드(중국·러시아 전략형 모델 포함)가 549만2124대로 가장 많았으며 전체 4위를 기록했다.

이밖에 현대차 쏘나타(514만9000대), 기아차 스포티지(495만5000대), 현대차 싼타페(374만대), 기아차 쏘렌토(252만6000대) 등이 순이었다.

현대·기아차는 현재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를 비롯해 베뉴, 셀토스 등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SUV 모델들을 대거 추가하고 신형 쏘나타 등으로 공격적인 해외 판매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신차 효과가 해외시장에서도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고 연간 해외시장 판매량이 600만대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르면 내년 말에는 누적 판매 1억대를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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