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 오후 4시현재 예상 진로. [자료=기상청]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 오후 4시현재 예상 진로. [자료=기상청]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가 한반도로 근접하면서 부산이 영향권에 들어갔다. 이에 부산의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빚어지고 부산항도 폐쇄됐다.

6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의 중심이 일본 대마도에 근접한 이날 정오께부터 부산은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기상청은 7일 아침까지 부산에 50~150㎜, 많은 곳은 200㎜가 넘는 호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했다. 일부 지역에는 시간당 20~50㎜ 정도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는 시간은 6일 밤부터 7일 새벽 사이다.

태풍이 부산에 가장 가깝게 지나가는 시점은 6일 오후 11시께로 전망했다.

집중 호우와 함께 바람도 강하게 불겠다. 부산에는 평균 초속 10~18m, 최대순간풍속으로는 초속 25m 정도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소형 태풍인 '프란시스코'의 중심기압은 996hPa, 최대 풍속은 시속 82㎞(초속 20m)이다. 강풍 반경은 80㎞이다.

태풍은 일본을 지나면서 예상대로 힘이 많이 빠졌다.

기상청은 "태풍이 일본 규슈에 상륙해 북서진하는 과정에서 소용돌이의 상하층 중심이 분리되며 약화했다"며 "상층이 먼저 대한해협으로, 하층은 오늘 오후 차차 대한해협으로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하층 중심은 상층 중심에서 남쪽으로 약 50㎞ 떨어져 있다.

'프란시스코'는 이날 오후 오후 9시부터 자정 사이 경남 거제와 부산 인근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별로 태풍의 중심이 가장 가까운 시간을 살펴보면 거제는 이날 오후 8시, 부산은 오후 9시, 대구는 자정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7일 오전 6시께 경북 안동 북북서쪽 약 70㎞ 육지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할 전망이다.

태풍이 약해졌다고는 해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태풍 진로의 동쪽 지역이 특히 영향을 많이 받을 전망이다.

태풍이 예상보다 일찍 소멸한다 해도 강수량은 당초 예보와 비슷한 수준으로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윤기한 기상청 통보관은 "태풍이 열대저압부로 약화한 채 기존 진로였던 강원 속초 부근으로 빠질 것으로 보인다"며 "태풍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은 기존 전망과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6~7일 예상 강수량은 경남 해안과 강원 영동이 200㎜ 이상이다. 그 밖의 경상도와 강원도, 충북은 50~150㎜다.

서울, 경기, 충남, 전라는 10~60㎜, 중부·전라 서해안, 제주, 울릉도·독도는 5~40㎜의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집중 호우와 강풍이 몰아치면 침수, 토사 유출, 축대 붕괴, 간판 탈락 같은 안전사고가 날 개연성이 매우 높은 만큼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